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유일호 "대우조선, 정치 일정 상관없이 끝까지 책임질 것"

입력 2017-03-23 13:32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 논의

유일호 "대우조선, 정치 일정 상관없이 끝까지 책임질 것"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구조조정에 대해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2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언급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이 논의됐다.

유 부총리는 "현 경제팀은 정치적 일정과 상관없이 끝까지 책임을 지는 자세로 구조조정에 대한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경제적으로 구조조정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엄정한 손실분담 및 자구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기업구조조정을 추진해 왔다"며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엔 법적 절차에 따라 처리한다는 방침도 견지해 왔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의 경우에도 경영정상화 지원 이후 선박과 해양플랜트 86척을 정상 인도해 15조원을 회수했고 부족자금의 자체조달을 위해 지금까지 1조8000억원의 자구계획을 이행한 상태다.

다만 사상 최악의 수주절벽에다 건조 선박 인도까지 지연되면서 국책은행 지원하의 자구노력 만으로는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경영상황을 보다 정밀하게 판단하기 위해 올해 초부터 외부전문기관을 통해 재무구조 및 유동성 상황에 대한 종합점검을 실시했다.

유 부총리는 "그러나 채무조정에 대한 합의 도출에 실패한 경우에는 그간의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법적 강제력을 활용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 적용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해관계자간 자율합의가 성사돼 유동성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경쟁력없는 해양플랜트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경쟁력있는 상선과 방산 중심으로 사업재편을 가속화해 내년 이후에는 인수합병(M&A)을 통한 '주인 찾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관피아 논란에도…대기업 사외이사 관료 비중 상승세 혼인률 46년 만에 최저…청년 고용대책 효과 '미지수' 세월호 인양 총 비용 1020억… 현재 1단계 완료 213억 지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