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관피아 논란에도…대기업 사외이사 관료 비중 상승세

입력 2017-03-23 09: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보면 우리 기업들이 의사결정을 내릴 때 사실상 견제장치가 없었다는 걸 여실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의 사외이사 경력을 살펴보니, 관료 출신이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기업 경영진의 불법·탈법 행위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보다는 또 하나의 대관 조직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영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30대 그룹의 관료 출신 사외이사 비중이 지난해보다 더 높아졌습니다.

전체 사외이사 611명 중 관료 출신은 42.9%로 절반에 육박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1.8%포인트 늘어난 수치입니다.

매년 반복되는 관피아 논란에도 오히려 관료 출신 사외이사 비중이 늘어난 겁니다.

특히 전체 관료 출신 사외이사 가운데 법원과 검찰, 청와대 등 소위 권력기관 출신이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이어 국세청과 관세청, 공정거래위원회 출신 선호도도 높았습니다.

대기업들이 상당수 사외이사를 관료 출신으로 채우다 보니 사실상 경영진에 대한 견제 역할이 아닌 다른 의도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박주근/CEO스코어 : 국내 대기업들의 사외이사 구성원들의 이력을 보면 본래의 목적보다는 대관이나 다른 경영상의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국내 기업들과는 달리 해외 기업들은 대부분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두고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 미국 포춘 100대기업 사외이사 현황을 보면 전문성 있는 기업 출신 사외이사 비중이 74%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대기업들도 사외이사 제도가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양성과 전문성을 갖춘 이사회 구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세계 5번째 최고층 '롯데월드타워'…다음 달 3일 개장 미국 금리 인상에도 가파른 환율 하락…수출업체 비상 반려동물 용품도 스마트하게…IT 스타트업 열기 '후끈' 주당 근로시간, 68→52시간으로?…'추가 고용' 이끌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