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한 경비정, 한미훈련 첫날 NLL 침범…의도는?

입력 2014-02-25 20:44 수정 2014-02-26 01: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미 연합 군사훈련이 시작된 어제(24일), 북한 경비정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3번이나 침범했습니다.

북한의 의도가 뭔지, 안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어젯 밤 10시 56분, 연평도에서 서쪽으로 24km 떨어진 해상에 북한 경비정 한 척이 나타났습니다.

올해 들어 처음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한 것으로 지난해 8월 이후 여섯달 만입니다.

우리 군은 고속정과 호위함, 초계함을 투입했습니다.

[김민석/국방부 대변인 : (북 경비정에게) 북상하지 않으면 강력한 조치를 할 것이고 이후 발생하는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북한 경비정은 20분 가량 머물며 천천히 북상했고, 50분 뒤인 11시 46분에도 우리 군을 농락하듯 NLL을 넘나들었습니다.

특히 오늘 새벽 0시 25분에는 세 번째로 침범해 2시간 동안이나 우리 해역에 머물었고 돌아갈 때도 지그재그로 넘어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국방부는 북한이 의도를 갖고 NLL을 침범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특히 어제는 한미 군사훈련이 시작된 첫 날이고 이산가족 상봉 행사 기간이어서 북한의 저의가 무엇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신인균/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 지금 노동당이 득세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군부가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해 한국군의 도발을 유도하기 위한 미끼로 봅니다.]

전문가들은 또 한미 군사훈련 강행에 대한 항의 표시와 함께 우리 군의 대응 태세를 정탐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관련기사

북한 경비정, 서해 NLL 3차례 침범…"고의성 짙어" 한·미 연합 군사훈련 돌입…이산가족 상봉 조마조마 북한, 한·미 연합 군사훈련 대응 전투기 출격 감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