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전 8시 기준 전국 투표율 4.6%…한 시간 사이 2.4%p↑

입력 2018-06-13 08: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6·13 지방선거

[앵커]

6·13 지방선거가 시작된 지 벌써 2시간이 넘었습니다. 지금까지 집계된 투표율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나가있는 취재기자를 연결합니다.

어환희 기자, 현재 투표율 상황 전해주시죠.
 

[기자]

투표가 시작된 지 두 시간 정도가 지났습니다. 오전 8시 기준 투표율은 4.6%입니다.

오전7시 2.2%에 비해 2.4%p 높아진 수치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황실에서는 제 뒤로 보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투표율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지역별로는 제주가 7%로 가장 높았고, 세종시가 3.3%로 가장 낮은 투표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앵커]

지난 선거들과 비교해 보면 투표율이 어떻습니까?

[기자]

네, 과거 지방선거에서는 오전 8시 투표율은 따로 집계되지 않았습니다.

2016년 제20대 총선과 지난해 제19대 대선에서는 오전 8시 기준으로 투표율이 각각 4.1%와 5.6%를 기록했는데요.

이 기록들과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 8일과 9일 진행한 사전투표율, 꽤 높게 나왔는데, 몇시부터 사전투표가 반영된 투표율이 나옵니까?

[기자]

지난 8일, 9일 이틀간 진행된 사전투표율은 20.14%입니다.

4년 전 지방선거에 비해 2배 높은 데다가, 역대 최고를 기록한 지난 19대 대선에 이어 두번째입니다.

선관위는 오늘 오후 1시부터, 사전투표율이 반영된 투표율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사전투표율이 높았던 만큼 마의 60%대를 넘어설지 주목됩니다.

[앵커]

지금 말하는 것처럼 60%가 넘는 투표율이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투표할 때 유의할 점 마지막으로 좀 설명해줄까요?

[기자]

오늘 선거는 사전선거와는 달리 반드시 지정된 투표소에서 해야합니다.

저희 JTBC는 착한후보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주지를 입력하면, 이렇게 후보들의 공약과 전과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투표인증샷 기능도 있는데요. 올려주시는 사진은 JTBC 선거방송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민주당, '경부 상행선' 유세…명동서 마무리 선거운동 한국당도 서울에서 마무리…대한문 앞서 '총력 유세' 전략지역 찾은 바른미래·평화·정의당…"새로운 대안" 강조 "잘 부탁한다" 밥 사고 돈봉투 주고…끊이지 않는 불법선거 선관위, "교육감 박선영 찍었다" 홍준표에 경고 조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