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잘 부탁한다" 밥 사고 돈봉투 주고…끊이지 않는 불법선거

입력 2018-06-12 21:56 수정 2018-06-12 23:2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6·13 지방선거

[앵커]

이번선거에서도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다가 적발된 사례가 끊이지를 않고 있습니다. 특히 시골마을에서는 마을이장이 밥을 사거나 금품을 건넨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적발이 되면 건넨 사람도 처벌받지만 받은 사람도 과태료를 물 수 있습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경북 상주의 한 마을입니다.

이 마을 이장은 지난주 주민 5명에게 5에서 10만 원이 든 봉투를 건넸습니다.

한 시장후보를 밀어달라는 얘기도 넌지시 했습니다.

마을이장은 선거운동은 할 수 없는데 금품까지 건네, 경찰이 이장 정모 씨를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마을주민 : 돈을 받아서 그걸 나는 받으면 안 되는데 이러다가 경찰에게 잡혔다고…]

강원도 화천에서는 지난달 26일 마을 이장이 한 모임 회원 10명과 함께 삼겹살과 닭백숙 36만 원 어치를 먹었습니다.

계산은 이장이 했습니다.

밥을 먹는 사이 이장은 군수후보를 불러 선거운동을 하게 했습니다

선관위는 이장 김모 씨를 어제(11일)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

대구 달성군에서는 군수후보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주민 80여 명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한 이장 2명이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습니다.

선거와 관련해 금품과 향응을 받으면 최대 50배까지 과태료 부메랑이 돼 돌아옵니다.

선관위는 선거가 끝나도 제보 등을 바탕으로 불법으로 금품과 음식물을 제공하는 행위를 계속 단속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도 잰걸음…'3당 3색' 유세전 전국 곳곳서 '꼬리' 잡힌 선거법 위반…바빠지는 선관위 경기지사 선거판 뒤덮은 '네거티브 공방'…민심 들어보니 "어차피 문 닫을 당" 김문수·안철수, 판 깨지자 원색 비난전 '선거법 위반' 잇따라 적발…장성군수 후보들 맞고발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