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확진자 112명' 청도대남병원…그 병동서 무슨 일이

입력 2020-02-23 18:57 수정 2020-02-23 20: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럼 바로 청도 대남병원 연결해보겠습니다. 이희령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 

이 기자, 지금 이 병원 확진 환자가 모두 몇 명이죠?

[기자]

대남병원에서 나온 확진자는 오늘(23일) 기준, 112명입니다.

사망자를 제외하면 109명입니다.

이 중 98명이 정신병동에 있던 환자고 2명이 일반병동에 있던 환자입니다.

9명은 병원 직원들입니다.

[앵커]

다른 확진자들의 상태도 궁금한데요?

[기자]

확진자 가운데 대부분인 96명이 경증 환자입니다. 중증 환자는 13명입니다.

오늘 군청 측은 환자 다수가 오랜 기간 격리되어 있었던 만큼 면역력이 떨어져 중증환자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습니다.

군청에선 이 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에서 항바이러스제를 구입해 치료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조금 전 전해드렸지만, 청도 대남병원과 연관된 사망자가 한 명 더 나왔습니다. 이희령 기자가 현장에서 파악한 내용 더 전해주시죠.

[기자]

네, 오늘 코로나19 확진자 중에서 4번째 사망자가 나왔다는 소식 이미 전해드렸습니다.

이 사망자는 54번 확진자인 쉰일곱 살 남성인데요.

청도 대남병원 정신병동에 오랜 기간 입원해 있었던 환자입니다.

이 환자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까지는 보건당국이 파악해서 전달 드렸는데, 부산시 자료에 따르면 환자가 고혈압도 함께 앓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러니까 기저 질환이 확실히 있었던 환자입니다.

이 환자가 중증 폐렴이 있어서 병원으로 옮겨졌고, 5일 만에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하지만 사인이 코로나19인지까지는 아직 조사중입니다. 

이 환자가 다른 환자를 감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이 환자가 사망한 이후에도 영안실을 이용하지 않고, 따로 장례 절차가 화장 절차로 마무리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앵커]

또 하나, 정신병동에서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이유, 보건당국이 설명했죠?

[기자]

대남병원 정신병동이 폐쇄 병동이라는 점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지금 분석되고 있습니다.

폐쇄병동이라 병동 안에서 밀접한 접촉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인데요.

또 환기가 부족했을 것으로 보건당국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환자들이 오랜 기간 입원해있고, 기저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이곳에서 발생한 것에 영향을 줬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청도대남병원 사망자 3명으로 늘어…전국에 '중증' 6명 '폐쇄병동' 거의 전원 감염…여전히 '미궁'의 전파 경로 대구 사망 50대 여성, 3~4일 전 급격 악화 '에크모 치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