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류석춘, '교양수업'은 예정대로…연대 총학 "파면 촉구"

입력 2019-09-24 20:37 수정 2019-10-03 22: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연세대학교 총학생회가 류석춘 교수의 파면을 촉구했습니다. 류 교수의 전공 수업은 지금 중단된 상태인데요. 오늘(24일) 교양 수업에는 예정대로 나왔다고 하는군요. 류 교수는 "해당 발언은 오해였다"고 해명했지만, 학생들의 반발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하혜빈 기자입니다.

[기자]

연세대학교 총학생회는 오늘 오전 류 교수를 규탄하는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대학 본부에 류 교수에 대한 파면을 요구했고, 류 교수 스스로 학생과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박요한/연세대학교 총학생회장 : '학문의 자유를 벗어나는 망언의 성격이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하게 됐고, 학생을 상대로 한 성희롱도 분명히 존재했어서 파면 요구를 하게 됐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학내 곳곳에 대자보가 붙었습니다.

류 교수가 사과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파면은 과하다는 주장도 학생 일부에서 나왔습니다.

류 교수는 오늘 오후 4시에 예정돼 있던 교양 수업에 나왔습니다.

[류석춘/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 (총학생회 입장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총학생회 입장이 뭔지 모릅니다. (혹시 여학생한테 한 말 사과할 생각 있으십니까?)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저는.]

수강생 40여명 중 대부분이 수업에 참여했습니다.

류 교수는 오늘 수업에서 "내가 공부한 것에 대한 생각이 있다"면서 "매춘을 권유했다는 건 오해"라고 해명했습니다.

수업을 마친 류 교수는 취재진에게 "발언한 의도와 사람들이 받아들인 결과가 극명하게 다르다"고도 말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의 반발은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총학생회는 단과대 학생들과 함께 연대체를 꾸려 강경하게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

 

관련기사

"'위안부 망언' 류석춘 파면하라" 연세대 총학 입장문 연세대 "강의 중단"…류석춘 교수 "수업 스타일일 뿐" 뉴라이트 '왜곡된 위안부 인식'…일 극우진영과 '닮은꼴' "궁금하면 해볼래요?"…'위안부 발언' 류석춘 파문 확산 '류석춘 망언'에 "강력 규탄"…커지는 '중징계' 목소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