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환영'…"북·미, '비핵화-체제보장' 큰 틀 합의한 듯"

입력 2018-05-11 20:19 수정 2018-05-11 21:43

"지난 4일 통보받아…두 지도자 담대한 결정에 경의"
靑 관계자 "'확실한 비핵화'에 '확실한 보상' 합의한 걸로 보여"
남북 핫라인 통화, 한·미 정상회담 등 예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지난 4일 통보받아…두 지도자 담대한 결정에 경의"
靑 관계자 "'확실한 비핵화'에 '확실한 보상' 합의한 걸로 보여"
남북 핫라인 통화, 한·미 정상회담 등 예정

[앵커]

우리 정부도 미국과 계속 북미정상회담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게, 청와대는 장소 문제 뿐 아니라 합의 내용에 있어서도 북미간의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를 연결해 좀 더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먼저 청와대가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혔죠?

 

[기자]

네, 청와대는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역사상 처음있는 일"이라며 "두 지도자의 담대한 결정에 경의를 표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두 정상의 만남으로 세계에서 마지막 남아있는 냉전과 분단의 구도가 해체되길 기원"하고,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의 문이 활짝 열리기를 기대한다"면서 "꼭 성공하라"는 입장을 냈습니다.

[앵커]

북미정상회담의 가장 큰 핵심은 역시 비핵화 의제인데요. 청와대는 어디까지 논의됐다고 파악하고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9일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방북한 이후, "북미 간 분위기가 확실히 좋아졌다고 봐야한다"고 말하면서  "북한이 확실히 하면, 미국이 확실히 해준다"면서 당시 큰틀에서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니까 북한이 '확실히' 비핵화를 해주면 미국도 '확실하게' 체제보장과 경제적 보상을 해준다는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큰 틀의 합의가 이뤄졌다는 건데, 청와대는 조율이 남아 있는 부분은 어떻게 보고 있나요?

[기자]

일부 세부적인 문제들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청와대 관계자는 비핵화 방식에 있어서 "일괄타결이냐, 단계적, 동시적이냐, 이런 부분은 북미 간 서로 얘기하며 좁혀나갈 부분"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비핵화 시한을 언제까지로 할 건지, 어떤 과정의 길을 갈 건지 등이 이번 북미회담에서 최종적으로 정해질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앵커]

북미정상회담 당사국은 물론 북한과 미국이지만 우리 정부도 중간에서 계속 역할이 있을 거로 보이는데 북미회담 전까지 우리 정부는 어떤 계획들이 있습니까.

[기자]

우선 며칠 내로 문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핫라인 통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통화에서는 두 정상이 북미회담 의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거고 특히 북미회담 이후로 추진 중인 남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언급도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뒤에는 5월 22일, 한미정상회담이 예정돼있습니다. 

북미회담 테이블에 오를 북미회담 의제와 비핵화 과정에 대해 얘기하고, 미국이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의 전제로 줄 경제적 보상이나 체제안전보장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우리 정부와 긴밀히 협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남북미 정상회담의 구체적 일정 등을 제안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일주일 전 싱가포르 통보받아…애초 1순위는 판문점" 트럼프, 다시 장담 "북미회담 큰 성공"…북미 'CVID' 타결 주목 북미회담 세팅…문대통령, 남북통화·한미회담 등 중재역 잰걸음 북미회담 결국 싱가포르서…남북미 종전선언은 판문점서 할까 북미 정상회담 유치 싱가포르 '환영'…"한반도 평화전망 밝히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