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은희 장관 "위안부 기록 등재, 정부 차원 지원 없다"

입력 2016-06-23 22:53 수정 2016-06-23 23: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자]

여가부는 그러나 정확한 발간 시기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앵커]

잘 들었는데요, 백서 발간도 위안부 합의 이후 중단된 것 아니냐는 의문이 당연히 생깁니다. 그런데 조금아까 장관의 얘기를 들어보니 글자 크기를 얘기하던데… 글자 크기 키우는데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립니까?

[기자]

여가부는 백서를 작성한 학자들간의 의견이 다르기때문에 보안을 할 부분이 있고, 누구라도 읽을 수 있게 용어를 순화해야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이 말대로라면 지금 작업을 하고 있는데 6개월 이상 걸린다는 얘기인데요.

지난해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이후, 추가될 내용도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따라서 결과물이 언제, 어떻게 나올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그러면 이렇게 늦어지는 것에 대해서 여기에 참여하고 있는 학자들은 뭐라고 말합니까?

[기자]

작업에 참여했던 학자들도 보고서를 제출한 뒤 결과물을 언제 나올지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전문가는 "백서를 내는 것은 정부가 알아서 할 일이지만, 백서가 언제 나올지 모르겠다"며 답답함을 전하기도 했는데요.

관련 시민단체에서는 "백서 발간 계획이 불투명해지면서 아예 발간사업 자체가 중단 된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러면 우려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보자면 그 해명이 잘 이해가 가지 않는 상황이긴 합니다. 백서가 언제 나올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니까요. 오늘 저희가 이틀동안 보도해드렸던 유네스코 등재 사업 예산 삭감 문제, 여기에서 국회에서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의 언급이 있었다면서요?

[기자]

네, 관련 예산이 전액 삭감됐다는 JTBC의 보도 이후 강은희 여가부 장관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오늘 열린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 장관은 "이미 충분한 지원을 해왔다"면서 "이 사업에 더이상 지원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의 발언을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강은희 장관/여성가족부 : 국가가 보관하고 있는 자료도 일부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한 협조를 진행했던 것이고, 충분한 지원을 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더 이상의 지원은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강 장관은 "유네스코 등재 신청은 민간에서 추진하는 게 기본정신이고 현재 민간이 자발적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앵커]

민간이 하는 게 기본정신이라면, 여성가족부가 지금까지 주요사업으로 예산을 투입해 추진해왔던 것, 여기에 대해서는 뭐라고 얘기를 하던가요?

[기자]

네, 그와 관련해서는 작년 말 이 사업을 민간에서 추진하는 게 좋겠다는 컨설팅 결과가 있었다면서 문화재청으로 화살을 돌렸는데요.

관련해서도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권미혁 의원/더불어민주당 : 4억4천만원을 올해 집행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며, 작년까지 예산을 했는데 왜 갑자기 이 부분을 내보낸 이유가 무엇인지…]

[강은희 장관/여성가족부 : 문화재청 조언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은 대부분 민간 차원에서 등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권미혁 의원/더불어민주당 : 애초에 민간의 일이었다면요. 왜 여가부가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하고요. 지금도 17년이라는 구체적인 등재목표시점을 홈페이지에 홍보하시는거죠?]

[강은희 장관/여성가족부 : 당시 2014년에는 초기에 시작 단계였고…]

정의당의 이정미 의원은 "예산을 받아 사업을 추진해오다가 한일 합의가 있은 직후, 사업을 중단하려고 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앵커]

질의 내용은 들었는데요, 야당들의 반응은 공식적으로 어떤 겁니까?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일제히 강 장관에 대해 "무책임한 태도"라고 비난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 예산지원을 끊기면서 사업이 큰 차질을 빚게 됐다"면서 "인류 보편적 가치를 알려야 하는 여가부가 본분을 망각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국민의당도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을 위한 사업을 포기한 것"이라며 "예산 삭감을 철회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정의당은 "정부가 일본 눈치를 보고 있다"면서 "유네스코 등재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국회에서 윤설영 기자였습니다. 수고했습니다.

관련기사

여가부 "개입하면 심사에 부정적"…앞뒤 안 맞는 해명 부처과제→민간사업…'한·일 위안부 합의' 후 말 바꿔 한일 위안부 협정 후, 180도 달라진 장관들의 태도 [단독] 정부, '위안부 기록' 세계유산 등재 지원 중단 "심사 부정적"…여가부, '위안부 사업' 정당성 뒤집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