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처과제→민간사업…'한·일 위안부 합의' 후 말 바꿔

입력 2016-06-23 08: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간 여성가족부장관들이 이와 관련해서 어떤 말을 해왔는지 봐도, 정부의 입장이 확연히 달라진 걸 알 수가 있습니다. 여성가족부 부처 과제임을 명시했고, 국제무대에서도 유네스코 등재를 위해 활동했지만, 지난해말 한일 위안부 합의가 나온 뒤 이 사업은 민간 사업이 됐습니다.

이어서 이화종 기자입니다.

[기자]

2014년 2월. 당시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은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계획을 밝힙니다.

[조윤선 전 여가부 장관 (2014년 청와대 업무보고) : 위안부 관련 기록 사료를 국가기록물로 계속 발굴하여 지정하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추진하겠습니다.]

지난해에는 김희정 당시 장관이 국회 업무보고에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계획을 재확인 합니다.

또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여성지위위원회에도 참석하는 등 국제 여론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뛰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런 기류가 뒤집힌 건 지난 연말 한일 위안부 협정 이후, 여성가족부 장관의 태도는 180도 달라졌습니다.

[임수경 전 의원 (지난 1월 인사청문회) : (위안부 기록 유네스코 등재는) 정부차원에서 추진되는 일이고 여가부가 주무 부처고요.]

[강은희 여가부 장관 : 민간위원회에서 추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부의 입장이 소극적으로 변하면서 사업 자체가 표류 위기에 빠지고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심사 부정적"…여가부, '위안부 사업' 정당성 뒤집기 한일 합의 영향? 줄줄이 예산 잘린 '위안부 피해 알리기' 일 자민당 "소녀상 철거되기 전에 10억엔 출연 안된다" "배상금 아닌 치유금"…'위안부 재단' 출발부터 논란 "푼돈 필요 없다…명예 회복 우선" 피해 할머니들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