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38명 중 집필진은 1명…이상한 '국정화' 회의

입력 2016-12-15 21:14 수정 2016-12-15 23: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 교과서 집필진에게 지급된 과도한 집필료가 공개돼서 논란이 일었는데요. 이들이 1년 동안 1억 원이 넘는 회의비를 지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런데 모든 회의에 외부인이 대거 참여했고 38명이 모인 회의에 집필진은 단 한 명 뿐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홍지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해 11월 임명된 이후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진들은 1년간 96회의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중 순수하게 집필진만 참여한 회의는 한 번도 없었습니다.

참여 인원의 절반 이상이 외부인인 경우가 많았고 특히 지난 5월 38명이 모인 회의에는 37명이 국사편찬위원회 직원들이었습니다.

[유은혜 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 사실상 국사편찬위원회가 국정교과서 집필을 주도하고 개입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고요. 비선 집필진이라는 의혹을 제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해 국사편찬위원회 측은 원고에 대한 내부 검토가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비용도 문제입니다. 9명이 참여한 6시간 회의에 식비로 61만 원을 썼고, 5명이 참석한 회의에 26인용 회의실 등을 빌려 사용료만 69만 원을 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 : 일반적으로 (26인실을) 쓰진 않죠. 가격이 다르니까. 적은 인원은 보통 작은방을 쓰고…]

외부인이 다수 참석한 회의에 예산 문제까지 더해지며 국정교과서를 둘러싼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국정교과서 한쪽 쓰는데 243여만 원…고가 집필료 논란 [단독] 국정 역사교과서 철회해도 '건국절' 남는다 '사라진 초고본' 살펴보니…친일·독재 편향성 더 심각 국정 역사교과서 일방적으로 '택배 배포'…교사들 반발 [단독] 국정 교과서 뒤 '비선 집필진'…국편 명단 입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