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댓글 ID 1000개는 '트위터 ID'…본사에 자료요청 방침

입력 2017-09-04 21: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민간인 댓글부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미국 트위터 본사에 관련 정보를 요청할 방침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적발한 댓글 ID 3500개 가운데 1000여개의 트위터 ID를 추리고 있습니다.

김필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검찰이 국정원 적폐청산 TF에서 넘겨받은 민간인 댓글부대 ID 3500개는 이미 대부분 없어진 상태입니다.

특히 이 가운데 1000여개가 넘는 트위터 ID는 계정을 관리하는 본사가 미국에 있습니다.

이 때문에 검찰 수사팀은 가입자 정보 파악이나 작성글의 IP추적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JTBC 취재 결과 검찰은 미국 트위터 본사의 메인서버에서 관련 자료를 확인하기 위해 법무부를 통해 사법 공조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다만 트위터 자료에 고객 개인정보가 포함됐다는 이유로 미국 측이 긍정적 답변을 하지 않을 가능성도 있는만큼 검찰은 미국에 제시할 혐의들도 정리하고 있습니다.

앞서 2013년 댓글 수사 당시에도 검찰이 400여개 트위터 아이디에 대해 사법공조를 요청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법무부가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서 미국에 요구할 계정 수를 줄이라고 요구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윤석열 당시 특별수사팀장/국정감사 (2013년 10월 21일) : 법무부 검찰국이 그 일(사법공조) 중개하고 있는데…담당하는 수사팀 검사로부터 좀 애로사항 많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4년 전과 달리 적폐청산을 내건 이번 수사에선 법무부와 검찰의 공조가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사립대 교수에 대기업 간부까지…'요지경' 댓글 팀장 [단독] 검찰, '민간인 댓글팀장' 18명 출국금지·계좌추적 [단독] '댓글 활동비' 영수증 확보…서경덕 교수 명의도 포함 정두언 "국정원 댓글사건, MB 개입 입증은 녹록지 않을 것"[단독] 양지회 회의록에 '댓글 활동' 은폐 논의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