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회-정부, 전월세 전환율 5%로 낮춘다…실효성은?

입력 2015-10-01 08: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돌릴 때 전환율에 따라 보통 "1억원에 월 50만원, 월 60만원" 이렇게 얘기를 합니다. 이를 전월세 전환율이라고 하는데요, 국회와 정부가 이를 낮추기로 했습니다.

과연 실효성이 얼마나 있을지 정원석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용산에 있는 이 66제곱미터 아파트의 전셋값은 5억 6000만원.

그런데 반월세는 보증금 1억원에 260만~270만원으로 전월세 전환율이 7%대입니다.

가뜩이나 오른 전세에다, 전환율도 정부 기준 6%보다 높아 세입자의 부담이 큽니다.

[이제성/서울 가산동 : 자기 월급의 30%, 50% 될 수도 있고 이걸 다 내가면서 살아야 되니까 생활비가 충당이 안 되는 거죠.]

정부는 전월세 전환율 6%를 올해 말 5% 수준으로 낮춘다지만, 실제 세입자가 혜택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계약기간 내 보증금을 바꿀 때에만 적용되고, 신규계약이나 재계약은 해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김보현/공인중개사 : 임대기간 내에 전세나 월세를 바꾸고자 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실효성이 없는 얘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신규계약과 재계약에도 한꺼번에 적용하면, 실질적인 전월세 상한제라 부작용이 크다는 게 정부의 고민입니다.

정부가 확실한 정책 대안을 내놓지 못하는 사이에, 서민들의 주거 비용 부담만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추석 선물 바꿔드려요" 마트·백화점별 교환 방법은? 구형·중저가 스마트폰 인기…'실속파 소비자' 늘었다 한국 국가경쟁력 세계 26위…일본 6위, 말레이시아 18위 대학생 대출 1조원 돌파…가계대출 보다 연체율 2배 이상 높아 청사진도 없이 부랴부랴…'청년펀드=관제모금' 비판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