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의 보수단체 활용법…"이념대결 속 전사적 자세"

입력 2017-01-20 2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윤선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에 어버이연합을 동원해서 반 세월호 집회를 열게 했다 이런 의혹도 사고 있는데요. 물론 조 장관은 이 의혹도 부인하고 있지만, 청와대가 보수단체들을 적극 활용한 걸로 보이는 정황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숨진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청와대 수석회의 내용을 기록해놓은 업무수첩입니다.

그런데 2014년 6월 14일자를 보면 김기춘 당시 비서실장이 "이념 대결 속에서 전사적 자세를 지니라"고 지시한 게 눈에 띕니다.

그리고 이 지시대로 대통령의 비선라인 의혹을 제기한 박지원 의원을 보수단체를 통해 고발한 정황도 이 수첩엔 기록돼 있습니다.

청와대 회의에서 이 문제가 거론된 지 보름 뒤쯤 실제로 박 의원이 새마음포럼 등 시민단체 의해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겁니다.

수첩에 따르면 어버이연합의 국회 앞 기습시위도 청와대 회의에서 보고됐습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지난해 4월 어버이연합 문제가 JTBC 보도로 불거졌을 때 청와대 관련 의혹을 일체 부인했습니다.

이밖에 김 전 수석의 메모 중엔 보조금을 지급하기 전에 단체 성향을 따져보라는 지시도 있습니다.

금전적 지원으로 시민단체들을 관리하려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청와대는 보수단체와의 관련성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조윤선, 어버이연합 동원 '반 세월호 집회' 주도 정황 '블랙리스트' 인물 만나보니…막무가내식 '문화 검열' 블랙리스트부터 관제 데모까지…사상·표현 자유 억압 조윤선 '두문불출'…'현직장관 구속' 첫 사례 나오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