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귀국 후 재가 검토"…문창극 "차분히 준비"

입력 2014-06-18 21:34

청와대 해외 순방 중 전자 결재 적절치 않다"

박 대통령, 문 후보자 임명 강행 고심 중인 듯

"문창극, 대통령 직접 만난 뒤 사퇴 가능성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해외 순방 중 전자 결재 적절치 않다"

박 대통령, 문 후보자 임명 강행 고심 중인 듯

"문창극, 대통령 직접 만난 뒤 사퇴 가능성도"

[앵커]

문창극 총리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은 여전합니다. 오늘(18일) 몇 가지 소식들이 나왔습니다. 요약하자면 오늘도 박근혜 대통령은 임명동의안을 재가하지 않았고, 귀국 후에나 검토한다는 얘기가 나왔습니다. 문창극 후보자는 사퇴불가피론이 나오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귀국할 때까지 차분히 자신의 일을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시말해 청문회 준비를 하겠다는 것인데요. 이 두 가지의 상황을 어떻게 봐야할 것인가를 우선 청와대와 정부 청사 창성동 별관에 나가 있는 기자들을 통해서 짚어보고, 여당 내의 움직임 등을 마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청와대의 임소라 기자와 정부청사 창성동 별관의 최종혁 기자를 동시에 연결합니다.

임소라 기자, 오늘 대통령이 임명동의안 재가를 하지 않았고, 귀국 후에나 검토하겠다고 했지요?

[기자]

청와대는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들었는데요.

순방 중에는 경제나 외교적으로 중요한 일정이 많고, 또 총리 임명동의안 같이 중요한 사안을 전자 결재로 처리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때문에 귀국 후에 '여러 상황을 충분히 검토한 뒤 재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국정 공백이 커지는 상황에서 귀국후 검토라면 다음 주라는얘긴데요, 결국 청와대도 문창극 카드를 사실상 포기했다고 봐야 하나요?

[기자]

지금 시점에서 포기했다, 안했다 정확히 말씀드릴 순 없습니다마는 사실 문 후보자에 대한 신임이 확고하다면 박 대통령이 현지에서 아무리 바쁘더라도 당장 어제라도 전자결재로 재가를 했겠죠.

그런데 심지어 청와대는 오늘 "박 대통령이 귀국 후 결재를 할 것이다"가 아니라 "귀국 후 충분히 '검토'를 해서 재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거든요.

그러니까 단순히 순방 일정 때문이 아니라, 박 대통령이 문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해야 할 지 아주 심각하게 고심하고 있다는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지금 같은 여권 내부 분위기로는 청문회까지 밀어붙인 뒤, 임명 동의안을 국회 본회의 표결에 부치더라도 통과될 수 있을 지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또 오늘 친박근혜계 핵심 의원들이 잇따라 문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지 않았습니까?

이런 당청 기류를 감안할 때 사실상 문 후보자가 거취를 결정하도록 청와대가 시그널을 보내고 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앵커]

최종혁 기자, 그렇다면 청와대의 이런 사인에 문 후보자가 어떤 반응을 내놨을지 주목이 되는데요. 문 후보자는 조금 전 퇴근을 하면서 박대통령이 돌아올 때까지 차분히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청문회를 준비하겠다는 것인데요.

[기자]

네, 문 후보자가 조금 전 7시 20분쯤 이곳 임시 집무실에서 퇴근했는데요.

문 후보자의 얘기를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문창극/국무총리 후보자 : 박근혜 대통령님이 중앙아시아에서 성과가 많으신 것 같아요. 외교·경제·자원 이런 분야에서 성과가 굉장히 많으신 것 같아요. 제가 대통령님이 돌아오실 때까지는 저도 여기서 차분히 앉아서 제 일을 준비하겠습니다.]

여러가지 뜻이 있는데요. 대통령이 사실상 재가 보류를 한 상황이니 만큼 곧바로 사퇴하지 않겠냐는 거였지만, 스스로 물러나지는 않겠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앵커]

그럼 문 후보자 본인은 사퇴 의사가 전혀 없다고 봐야 하는 겁니까?

[기자]

네, 어제 서청원 의원의 발언으로 일단 여권 내의 자진 사퇴 유도 기류는 감지됐는데요.

오늘 청와대의 발표로 그게 한층 분명해진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문 후보자는 전혀 입장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총리실 관계자들도 일단은 문 후보자는 전혀 사퇴 의사가 없기 때문에 일단 대통령이 밝힌 대로 대통령 귀국 때까지 인사청문회를 준비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분명한 건 21일까지는 사퇴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이런 상황이라면 문 후보자를 설득해야하는 것 아니냐 이런 얘기가 나오는데요, 청와대가 직접 문 후보자를 설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여권에서 누군가가 나설 가능성은 없는 건가요?

[기자]

말씀하신 것처럼 설득이 필요하다면, 아무래도 새누리당이 나서야하지 않겠냐는 시각이 지배적인데요.

그러나 문 후보자의 뜻이 워낙 확고하기 때문에 이를 바꾸는게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게 새누리당 지도부의 판단입니니다.

특히 새누리당에서도 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문 후보자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문 후보자가 야당이나 언론뿐 아니라 여당에 대한 서운함도 적지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문에 새누리당 내에서는 문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날 수 있는 명분을 줘야한다는 얘기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21일 대통령이 귀국한 후 대통령과 직접 만난 뒤에 가능하지 않을까하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 문 후보자는 현재까지는 사퇴할 듯이 없다고 밝혔는데요, 대통령이 온 뒤 모양새를 갖춰서 사퇴하겠다는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나온 상황으로 미뤄 사실상 물러나라는 사인인데도 문 후보자가 계속해서 물러서지 않을 경우, 청와대가 할 수 있는 카드는 뭐가 있습니까?

[기자]

청와대로서는 지명 철회라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곧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청와대 인사시스템이 안대희 전 후보자에 이어 또 한번 실패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그야말로 최후의 수단으로 봐야겠고요.

또 문 후보자에게도 최소한의 모양새는 갖춰줄 수 있는게 자진 사퇴이기 때문에 지명 철회까지 갈 것으로 보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결국은 여권 내부에서 문 후보자에 대한 자진 사퇴 압박을 높이는 방식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문창극 자진 사퇴' 서청원 발언, 청와대 의중 읽었나? 또 미뤄진 임명동의안…문창극 총리 후보 중대 기로 여당 내 사퇴 촉구 확산…표결 간다 해도 부결 예상 문창극 역사관 논란…한국사 원로학자 "사퇴하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