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가팔라진 고용절벽에…55만개+α 일자리·3차 추경 속도

입력 2020-05-13 21:14 수정 2020-05-13 22: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코로나19가 고용시장에 미치는 충격이 커지고 있습니다. 3월 들어 취업자 수가 십 년 만에 줄어들더니 지난달엔 감소폭이 47만 명으로 훨씬 커졌습니다. 외환위기 때인 1999년 2월 이후 20여 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줄어든 겁니다. 이 가운데서도 고용시장의 약한 고리인 서비스업, 임시직, 청년층의 일자리 감소가 두드러집니다. 정부와 여당은 고용 위기가 커지는 걸 막기 위해 대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55만 개 넘는 긴급 일자리를 만들고, 30조 원 규모의 3차 추경안을 마련해서 다음 달 국회에서 통과시킨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여당은 코로나발 고용 위기가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진단했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3차 추경 편성에 속도를 낼 것이고, 핵심은 일자리 지키기가 될 것이다.]

이미 당정은 3차 추경안 마련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JTBC 취재진에 "이달 말에 당정 협의를 마치고 다음 달 초에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며 "6월 임시국회 때 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1대 국회가 문을 열자마자 곧바로 3차 추경안부터 처리하겠다는 겁니다.

177석으로 단독 과반을 확보한 만큼, 6월 중에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규모는 사상 최대가 될 전망입니다.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30조 원 안팎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올해 11조 7천억 원 규모의 1차 추경과 12조 2천억 원 규모의 2차 추경을 합친 것보다 큰 규모입니다.

역대 최대 규모의 추경은 2009년 글로벌 금융 위기 때로 28조 4천억 원이었습니다.

이걸 뛰어넘는 '매머드급 추경'이 추진되는 겁니다.

특히 3차 추경은 사실상 '일자리 추경'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타격을 입은 취약 계층을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 일자리를 만드는 데 집중 투입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는 여전히 고심 중입니다.

앞서 2차 추경 때 여당과 추가 국채 발행에 부정적인 기재부 간에 충돌 조짐이 나타나기도 했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언젠간 가야 할 '전 국민 고용보험'…넘어야 할 산은?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 0.4%도 안 돼…문제는 '보험료' 문 대통령 "전 국민 고용보험 단계적으로 발전시켜야" 재난지원금 사용설명서…가전·가구 구매도 된다는데 헷갈리는 지원금 신청 사이트…"실수로 기부" 속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