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민-바른 통추협 "2월내 신설합당 완료…개혁적 3세력 대통합"

입력 2018-01-03 12:42 수정 2018-01-03 13:18

통추협 공식 출범…양당에 공동 실무지원팀 설치키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통추협 공식 출범…양당에 공동 실무지원팀 설치키로

국민-바른 통추협 "2월내 신설합당 완료…개혁적 3세력 대통합"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을 논의하기 위한 통합추진협의체(통추협)는 3일 2월 내에 신설합당 방식으로 통합을 완료하는 데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국민의당의 이언주·이태규 의원과 바른정당의 오신환 원내대표 및 정운천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통추협 출범식을 겸한 첫 회의를 열어 1시간가량 논의를 거친 뒤 이런 합의사항을 발표했다.

이들은 우선 "대한민국의 낡은 정치를 청산하고 새로운 개혁정당의 탄생을 염원하는 국민의 준엄한 뜻을 받들고, 구시대 전유물인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합리적 개혁세력의 통합을 도모할 것"에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또 "양당의 단순한 합당이 아닌 '신설 합당' 방식을 취하기로 했으며, 이 과정에서 정치변화와 개혁을 열망하는 3세력의 대통합을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다.

신설합당이란 새 당을 만든 뒤 이 신당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사실상 흡수하는 방식으로, 이 경우 의원들의 당적도 그대로 승계되는 데다 절차가 간소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영입인사 등 새로운 인물이 신당 창당과 동시에 합류하기에도 알맞은 방식이라고 양당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통추협은 "양당 당원의 열망을 실현하기 위해 2월 이내에 통합 완료 노력을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양당에 공동 실무지원팀을 두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통추협은 4일부터 매일 비공식 협의를 갖기로 했으며, 필요할 경우 협의 내용을 언론을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쌍란 프라이' 내건 국민의당…안철수 "지방선거서 기적 보여줄 것" 바른정당, 박지원 '빚더미 정당' 발언에 발끈…"사과하라" [야당] 개헌, 통합 그리고 '지방선거'…2018 정치 기상도는? [현장영상] 안철수, 국민-바른 통합 향해 "가즈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