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먼지 측정' 나선 민간업체…'정부의 6배' 측정망 설치

입력 2018-12-12 08:21 수정 2018-12-12 1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겨울이니까 여전히 춥기는 하지만 지난주말 강력했던 한파는 없어졌고, 그러니까 또 들리는 소식이 미세먼지입니다. 오늘(12일) 곳곳에서 나쁨 수준까지 오를 수 있다는 예보인데요. 미세먼지와 관련해서 더이상 정부는 믿을 수 없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특히 측정 부분에 대해서는 민간업체들이 발벗고 나서고 있습니다.

백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환경부가 전국에 설치한 미세먼지 측정소는 360개 정도입니다.

서울의 경우 각 구에 하나씩 운영합니다. 

그나마 지나치게 높거나 외진 숲 속에 설치돼 정확성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취재진이 찾아가본 한 측정소는 주민센터 옥상, 약 15m 높이에 있어 도로변에서 실제 마시는 공기질과는 차이가 큽니다.

이런 상황이 개선되지 않자 민간 기상업체가 나섰습니다.

통신사와 제휴해 공중전화 박스, 통신 기지국 등 전국 2000여 곳에 측정기를 설치했습니다.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공중전화 박스 위에 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했습니다.

3m 정도 높이인데요.

지금 이곳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49㎍, 나쁨 수준입니다.

환경부 수치는 27㎍, 보통 수준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설치된 곳이 많은데다 위치도 도로와 가까워 환경부 공식망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차상민/케이웨더 공기지능센터장 : 미세먼지가 무게가 있기 때문에 아래로 떨어집니다. 5m, 10m 올라가게 되면 수치가 좋은 걸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거죠.]

결과는 실시간으로 홈페이지에 전송돼 말 그대로 동네별 예보가 가능합니다.

내년 상반기 휴대폰 앱도 출시됩니다.

또 다른 통신업체는 요구르트 유통망을 활용해 전국 미세먼지 측정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정부도 측정소를 늘리고 정확도를 손보고 있지만 발빠른 민간 업체들이 '공기질 측정' 경쟁에서 한 발 앞선 모양새입니다.

관련기사

며칠째 미세먼지 예보 아닌 '중계'만…"믿고 나갈 수가 없다" 인도 '최악 미세먼지'에…외신 "타지마할 부서지고 있다" 조명래 "미세먼지 중국 탓할 시간 없어…우리가 먼저 줄여야" 초미세먼지에 황사 소식까지…숨막히는 하늘에 마스크는 일상 폐 통해 혈관 스며드는 '미세먼지'…우리 몸에 어떤 영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