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탐사플러스] 내 집 마련 어려운데…빈집 증가의 '두 얼굴'

입력 2018-09-03 20:38 수정 2018-09-03 22:3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부동산 값은 뛰고, 정부는 이걸 잡겠다고 각종 규제책을 내놓지만 전국에 빈집만 126만 5000호나 된다는 사실. 아마 대부분의 분들은 모르실 것 같습니다. 1년 전보다 14만호 이상 늘었습니다.

다 지은 새 집이지만 주인을 못 찾은 집, 재건축에 발이 묶여 폐허로 변한 집 등등 빈 집들의 두 얼굴을 서준석 정해성 기자가 차례로 전해드립니다.
 

[기자]

최근 미군기지 이전, 반도체 공장이 신설된 경기도 평택입니다.

인구 유입 호재가 잇따르고 있지만 이곳은 '미분양의 무덤'으로 불립니다.

경기도의 미분양 주택은 총 7530호.

이 중 13.6%가 평택에 몰려있습니다.

아직 버스·지하철 등 교통 인프라도 부족합니다.

[주민 : 버스 기다리느니 걸어가는 게 나아. 한 시간에 한 대가 말이 돼요?]

퇴근 시간이 훌쩍 지난 시간, 도심 외곽의 한 아파트 단지에 나왔습니다.

제 뒤로 보이는 것처럼 불이 켜진 가구보다 꺼진 가구가 더 많습니다.

거리에서는 사람이나 차량을 마주치기 힘듭니다.

이렇게 조명을 끄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정도로 어둡습니다.

지난 2013년 입주를 시작한 경기도 용인의 한 아파트 단지는 아직도 50여 세대가 비어있습니다.

건설사가 매매가를 분양가보다도 수 천만 원 낮췄지만, 여전히 구매자의 발길은 뜸합니다.

[부동산 관계자 : 큰 평수는 아예 분양받으려는 사람이 없었으니깐…(건설사가) 전세를 내줘서 시간을 끌고…]

지난 달 기준, 전국 미분양주택은 전월대비 1.7% 증가한 6만3132가구입니다.

[심교언/건국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 공급물량이 필요한 지역보다는 신도시 위주의 대형 물량이 많았어요. 강남하고 접근성이 좋은 곳에 개발을 많이 해야지 강남 집값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단순한 주택 공급 확대를 넘어 서울로만 몰리는 주택 수요를 줄이는 근본 대책이 필요합니다.

(영상디자인 : 조영익)

 

관련기사

'갭 메우기?' 올해 서울 투기지역 11∼15년차 거래가 21%↑ 8개월만에 수술대 오르는 임대사업자 혜택…임대등록자 '혼란' 정부, '도시재생' 99곳 선정…서울은 대형 사업 배제 정부 '집값 잡기' 파상공세…"종부세 올리고, 재개발 손질 검토" "무주택은 모두 전세대출"…당국, 하루 만에 궤도 수정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