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무주택은 모두 전세대출"…당국, 하루 만에 궤도 수정

입력 2018-08-30 20:55 수정 2018-08-31 00: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연소득 7000만 원이 넘는 가구에 대해서는 전세대출을 제한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는 소식을, 어제(29일) 전해드렸습니다.
 

이 기준을 갓 넘긴 맞벌이 부부들의 반발이 상당히 컸습니다. 금융당국이 오늘 한발 물러섰습니다. 집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소득과 관계없이 전세대출을 해주겠다는 것입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와 오늘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전세대출 소득제한을 철회해달라는 요청이 수십건 올라왔습니다.

은행 창구에도 문의전화가 잇따랐습니다.

[시중은행 관계자 : 전세계약을 체결한 고객들이 대출신청이 가능한지, 아니면 제도 시행 이전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를 물어보는 문의전화가 많이 있었습니다.]

10월부터 부부합산 연 소득 7000만 원이 넘으면 주택금융공사로부터 전세대출을 보증받지 못할 수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보증기관이 보증을 해 주지 않으면 은행은 전세대출을 내주지 않습니다.

소득기준을 갓 넘긴 가구, 특히 맞벌이 가정에서는 고소득층이 아닌데도 전세대출을 막는 것은 지나치다는 불만이 커졌습니다.

이러자 금융위원회는 오늘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무주택세대에 대해서는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전세자금대출 보증을 받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1주택자나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일정 소득을 넘을 경우 전세대출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전세대출을 받아 투기 목적으로 집을 사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관련기사

정부 '집값 잡기' 파상공세…"종부세 올리고, 재개발 손질 검토" 신혼부부 매입임대 첫 입주자 모집…전국 34개 지역 679호 이해찬 "3주택이상·초고가주택 종부세 강화 검토해야" 당정청 "부동산 투기수요 억제·추가대책 검토"…민생대책 강조 '연소득 7천만원 맞벌이' 전세대출 제한?…실수요자 불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