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 혈액형 '시스-AB09' 등장…국내서 첫 시조 탄생

입력 2015-10-20 20:50 수정 2015-10-20 23:1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전 세계에서 한 번도 발견된 적이 없는 형태의 혈액형을 가진 사람이 국내에서 최초로 발견됐습니다. 자식을 낳으면 이 혈액형도 유전돼 새로운 혈액형의 시조가 됐습니다.

구혜진 기자입니다.

[기자]

29살 장모 씨는 2년 전 자궁근종 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았다 특이 혈액형인 시스AB형임을 알게 됐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시스AB형과는 달랐습니다.

일반적으로 시스AB형은 부모 중 한쪽으로부터 유전됩니다.

하지만 장 씨의 부모님은 모두 평범한 B형이었습니다.

부모가 모두 B형일 경우 자식은 B형이나 O형이어야 하는데 장 씨의 유전자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AB형이 된 겁니다.

또 지금까지 발견된 시스AB형의 경우 모두 A형 유전자 일부가 B형으로 변이된 형태지만 장씨의 경우 B형 유전자가 A형으로 변이됐습니다.

장 씨의 혈액 유전체가 돌연변이를 일으키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혈액형을 만든 겁니다.

기존 시스AB형은 1만명당 3~4명꼴로 드물게 있지만 이 경우는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처음입니다.

수혈도 혈구는 O형, 혈장이나 혈소판은 AB형을 받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그보단 오해가 생기는 게 문제입니다.

[조덕 교수/삼성서울병원 진단검사의학과 : 자녀가 학교 갈 때쯤 되면 '엄마는 특이한 혈액형이니 오해하지 마라. 너는 내 피를 정확히 받았다.' 이렇게 알려줘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기사

'노인 기준 70세·정년 65세'로 연장 추진…논란 예고 "고객은 왕" 굴욕 강요…백화점 입점업체의 하소연 고속도로 휴게소 '막무가내 소음'…"쉴 수가 없어요" B형 부모에게서 AB형 자녀가…'돌연변이 AB형' 첫 확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