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예산심사 조건 내건 김재원…김종인은 "약속한 건 줘야"

입력 2020-04-24 20:15 수정 2020-04-24 2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기재부 차관이 이런 내용을 미래통합당 소속 김재원 국회 예결위원장에게 설명하기 위해선 30분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뒤늦게 만난 김 위원장은 3가지 선제 조건을 제시하며 현재로선 예산 심사를 할 수 없단 뜻을 밝혔는데요. 하지만 통합당 내부에서도 좀 다른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홍남기 기재부 장관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놓은 김재원 예결위원장은 장관 대신 구윤철 제2차관이 답을 하러 온다고 하자 불쾌함을 드러냈습니다.

[김재원/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그 사람 보고 오라고 한 적도 없는데…심히 불쾌합니다.]

국회에 온 구 차관을 처음에는 만나지 않았습니다.

30분 뒤 이뤄진 회동에서는 예산 심사 착수의 조건으로 3가지를 제시했습니다.

전 국민에게 지원금을 주는 내용으로 추가경정예산안을 다시 제출할 것, 기부금을 모으고 쓰는 데 근거가 될 특별법안도 낼 것, 그리고 지원금 중 일부를 지방비로 내도 좋다는 지자체장들의 동의를 가져올 것입니다.

예산안 재제출은 이미 여당이 난색을 표시했고, 지방비 지출 문제도 지자체장들이 반발하고 있는 대목입니다.

결국 현재 상태로는 예산 심사를 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은 다른 목소리를 냈습니다.

[김종인/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 정부 여당이 약속을 했으니까 그거야 지급을 해야지. 야당이라고 해서 꼭 반대할 이유는 없는 것 아니에요.]

기부를 유도하겠다는 당정 합의에 대해서도 "지원금은 주면 다 줘버리는 것"이라면서 한발 더 나아가기도 했습니다.

이에 따라 김 전 위원장이 다음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통합당의 전권을 잡으면 지원금 문제에 대한 당의 입장도 바뀔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재난지원금, 5월 13일 지급" 일정표 낸 청와대…추경 촉구 '재난지원금 기부안'…민주당, 운영기구·기금 논의 착수 "코로나 막다 굶어 죽겠다" 경제활동 막아 실업자 '폭증' 감염보다 두려운 굶주림…세계 곳곳 '봉쇄 해제' 시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