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비로 세금 내고 선물까지…사립대 16곳, 첫 종합감사

입력 2019-06-25 08:16 수정 2019-06-25 16:01

전국 사립대, 정부로부터 연 7조원 지원 받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전국 사립대, 정부로부터 연 7조원 지원 받아


[앵커]

개교 이래 한번도 종합감사를 받지 않았던 사립대학 16곳을 교육부가 내후년까지 감사하기로 했습니다. 고려대와 연세대 등 주요 대학들이 포함됐습니다. 매년 다 합쳐 7조 원이라는 거액의 지원금을 받으면서도 감사는 제대로 안 받는 관행을 바로잡겠다는 것입니다.

배양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명지대는 법인이 부담하는 재산세와 체납 법인세 총 24억 원을 학생들의 등록금으로 냈습니다.

고려대 교직원들은 전임 비서실장의 정년퇴임 선물인 540만 원짜리 황금열쇠를 등록금으로 샀습니다.

이런 비리는 지난해 교육부가 대학의 회계처리 내역 일부를 감사하면서 밝혀졌습니다.

그런데 이 대학들은 회계를 포함해 채용, 학사 등 모든 부문을 들여다보는 종합감사를 한번도 받지 않았습니다.

종합감사는 매년 3~4곳만 추첨해 실시하는데 지금까지 감사 대상에 뽑힌 적이 없는 것입니다. 

종합감사가 의무인 국공립대와 달리 사립대는 필요한 경우에만 받는다는 교육부 감사 규정도 한 몫을 했습니다.

이렇다 보니 개교이래 종합감사를 단 한번도 안 받은 사립대가 전국 278곳 중 111곳입니다. 

교육부는 우선 학생 수가 6000명을 넘는 16곳을 내후년까지 종합감사하기로 했습니다.

연세대와 고려대를 비롯해 경희대와 서강대, 홍익대 등입니다.

또 매년 3~4곳 뿐이던 종합감사 대상도 올해는 5곳, 내년부턴 10곳씩 뽑기로 했습니다.

전국 사립대가 매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돈은 모두 7조 원에 이릅니다.

관련기사

돈벌이에 교수 동원, 이상한 퇴학…사학비리 쏟아진 제보 '토익스피킹' 문제까지…녹음장비 동원해 조직적 '유출' 아들에게 '올 A+' 준 서울과기대 교수…동료 자료도 빼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