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집단탈북 긴급발표 지시 보도는 사실무근"

입력 2016-04-11 10: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집단탈북 긴급발표 지시 보도는 사실무근"


청와대는 11일 해외 북한 식당 근로자 13명이 집단 탈북한 사실을 긴급발표하도록 정부에 직접 지시했다는 보도를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8일 통일부가 긴급 브리핑을 통해 북한 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 및 입국 사실을 밝힌 것이 청와대의 지시에 의한 것이란 언론 보도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동안 정부는 탈북자들의 신변 보호와 이들이 경유한 제3국과의 외교적 관계 등을 고려해 탈북 사실 자체를 직접 공개하는 것을 자제해 왔다. 따라서 이번 집단탈북에 대한 정부의 공식 발표를 두고 상당히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다.

무엇보다 4·13 총선을 코앞에 둔 시점인 만큼 이른바 '북풍(北風) 효과'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일각에서 제기됐던 게 사실이다.

이와 관련해 이날 한 신문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 통일부 브리핑은 청와대의 지시로 갑작스럽게 이뤄진 것이며 총선을 앞두고 보수표를 결집하려는 목적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편 정 대변인은 오는 15일 북한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을 맞아 북한의 추가 핵실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관련 동향이나 징후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알려드릴 것이 있으면 알려드리겠다"고 답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집단귀순' 대규모 추가 탈북으로 이어질까 추가 탈북 가능성…"일부, 제3국 머물며 한국행 대기" 중국 북한식당 종업원들 집단 탈북…경로와 배경은? 북한 식당 20대 탈북녀 "북한 체제 희망 없어 서울 가기로 결심" 북한, 탈북자들 실명 거론하며 '인간쓰레기' 원색적 비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