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수사 앞두고…문화창조융합본부, 슬그머니 폐지

입력 2016-12-21 21:20 수정 2016-12-21 23: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부가 최순실-차은택 씨의 국정농단 의혹에 휩싸인 문화창조융합본부를 폐지하고, 관련 사업을 대폭 축소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특검 수사를 앞두고 증거를 없애는 것이 아니냐는 또 다른 의혹이 나옵니다.

권근영 기자입니다.

[기자]

문화 콘텐츠 관련 창업기업을 지원하겠다며 설립한 문화창조벤처단지입니다.

최순실 씨를 등에 업고 차은택 씨가 주도한 사업인데, 관련 법 규정까지 무시하면서 예산을 쏟아부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문화 정책과 관련해 국정농단의 주무대란 지적이 나오는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이 전면 수술에 들어갑니다.

한류를 주제로 한 놀이공원인 K컬처밸리 등은 민간 자율에 맡기고, 정부는 완전히 손을 떼기로 했습니다.

창업기업을 지원하는 벤처단지와 교육 시설인 아카데미는 예산과 사업이 대폭 축소됩니다.

특히, 차은택씨가 본부장을 맡았던 문화창조융합본부는 완전 폐지됩니다.

하지만 특검 수사를 앞두고 증거 인멸의 우려도 나옵니다.

[여명숙 전 문화창조융합본부장/지난 7일 국정조사 청문회 : 해체가 된다면 절대 안 되는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목욕물 버리면서 애까지 버리는 상황이 될까 봐 그렇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증거가 인멸됩니다.]

정부는 내년 2월까지 감사를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증거를 보존해 의혹을 철저히 밝히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문화창조융합벨트는 '문화판 4대강'…국고 새나가" '최순실 예산' 삭감됐지만…'쪽지' 들이민 배지들 여전 사상 첫 400조 슈퍼 예산 통과…'최순실 예산'은 삭감 문체부, '최순실 국정농단' 자체감사 확대…순방행사·늘품체조 검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