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수부에서 계속 주시"…자유총연맹 압박한 청와대

입력 2017-02-21 2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현기환 당시 정무수석은 자유총연맹 회장 선거를 직선제에서 추천제로 바꾸라고 요구하면서 '검찰 수사 가능성'도 언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명백한 위협입니다. 자유총연맹 내부에서조차 문제가 되고있는 정치편향성의 이유가 읽히는 부분이기도 하죠.

이어서 이가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기환 전 정무수석과 만난 허준영 전 회장은 자유총연맹 회장 선출 직선제 폐지 요구에 계속 난색을 보였습니다.

그러자 현 전 수석이 '검찰 특수부 수사'를 언급합니다..

[현기환/당시 청와대 정무수석 (2015년 11월) : 선거용은 아니지만 금융범죄, 특수부에서 계속 보고 있습니다. 자유총연맹.]

선거와 무관하다고는 말했지만, 사실상 특수부 수사 가능성을 내비치며 허 회장을 압박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청와대가 줄곧 요구한 추천 임명제 도입이 김경재 회장 당선 직후 실행된 것을 두고서도 "청와대 지시"라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이에 대해 자유총연맹 측은 "청와대 지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직선제에 따른 문제가 많아 자체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회장은 최근 탄핵반대 집회때마다 무대에 올라 연설을 하는가하면, 연맹도 전국 지부에 공문을 보내 탄핵반대 집회 참가를 독려해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정부 지원받는 자유총연맹도…'탄핵반대 총동원령' 논란 "누구를 위해 10만 동원?" 자유총연맹 내부서도 '반발' 청와대, 작년 자유총연맹 회장 선거도 개입 의혹 "자유총연맹 회장, 추천제로 뽑아라"…'청와대 압력' 있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