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지원받는 자유총연맹도…'탄핵반대 총동원령' 논란

입력 2017-02-10 21:29 수정 2017-02-10 23: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칭 보수 단체들도 내일(11일) 집회를 하지요. 이 보수단체들은 대대적인 3·1절 탄핵 반대 집회도 예고했습니다. 여기에는 정부에서 지원금을 받는 한국자유총연맹도 포함됐습니다. 자유총연맹은 관제데모에 동원돼왔다는 정황도 이미 드러난 바가 있지요.

채승기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자유총연맹 본부가 최근 전국 시·도지부에 보낸 공문입니다.

다음 달 1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리는 자칭 구국 기도회에 회원 10만명이 나올 수 있도록 독려해달라는 내용입니다.

이 행사는 자유총연맹, 고엽제전우회 등의 단체들이 모인 애국단체총협의회라는 곳이 주최합니다.

3·1절에 100만명을 모으겠다는 겁니다.

[김경재/자유총연맹 회장 (지난 9일 국회) : 3월 1일 날 우리가 저 세종대왕 있는 광화문 현판부터 숭례문까지 꽉 채우면 거의 100만이에요. 그럼 이 판은 끝나는 거예요.]

하지만 자유총연맹의 경우 정부 지원금을 받는 법정단체입니다.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규정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 탄핵 반대 집회에 회원 참여를 독려하는 건 명백한 불법이라는 지적이 나옵니다.

자유총연맹 측은 "수년째 계속한 보수단체들의 연합 행사"라며 "탄핵반대 집회가 아닌 태극기 국민운동"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관제데모의 당사자인 자유총연맹이 전면에 나서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행정자치부가 감독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청와대, 지원금 걸고 보수단체 '충성경쟁' 유도 전경련, 주중에 돈 입금하면→보수단체, 주말에 '집회' 전경련, '태블릿PC 조작' 거짓 선동단체에 뭉칫돈 지원 [단독] 청와대 기획, 전경련 모금…관제데모 뒤에도 '삼성 돈' 청와대 지원 받은 단체들 "탄핵 기각" 외치며 총출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