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누구를 위해 10만 동원?" 자유총연맹 내부서도 '반발'

입력 2017-02-10 21: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자유총연맹의 이번 집회 참가 독려를 놓고 단체 내부에서도 반발이 커지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관제데모 동원 의혹이 불거진 상황에서 또다시 대규모 집회 동원이 부적절하다, 이런 주장인데요.

이선화 기자가 자유총연맹 내부 관계자 얘기를 직접 들어봤습니다.

[기자]

자유총연맹의 3·1절 집회 '10만명' 독려 방침을 놓고 연맹 내부에서조차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올 가능성이 큰 만큼 관변단체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하는 게 아니냐는 겁니다.

특히 청와대 기획과 지시로 '관제 집회'를 열어왔다는 정황이 최근 드러나 조직 자체가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라 우려가 더 큽니다.

[자유총연맹 관계자 : 연맹 자체의 존폐를 걱정들 하고 있습니다. 그런 행사하는 거에 대해서 꺼리고 제대로 참여도 안 될 겁니다.]

'관제 집회'에 대한 따가운 비판 여론을 부담스러워 하는 회원들도 많았습니다.

[자유총연맹 관계자 : 정치의 앞잡이 꼴을 하게 되다 보니까 회원들이 생각하는 거랑 너무 다른 거죠. 본부에서 이런 행동하는 거에 대해 못마땅해하고.]

공문을 받은 일부 지부 관계자들은 10만명 동원이 사실상 어렵다는 말도 합니다.

[지부 관계자 : 지부 예산으로 가기에는 힘들지 않겠어요. 또 공휴일이라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그만큼 갈 수 있을지….]

관제데모 의혹에 휩싸였던 자유총연맹이 또 다른 논란을 자초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탄핵 지연·여론전 다시 커지는 '촛불'…신속 심리 촉구 탄핵반대 토론회 연 친박…박한철 전 소장에 극언까지 친박 윤상현 "보수우파 결집해 박 대통령 억울함 풀자" 탄핵지연 위기감, 주말 촛불 다시 거대화…"100만 모인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