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택지정보 유출자는 국토부 직원…"단순업무 협조" 해명

입력 2018-09-10 21:39 수정 2018-09-10 23:4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수도권 택지 개발 후보지가 사전에 유출되면서 파문이 커진 바 있습니다. 조사 결과 최초 유출자는 국토교통부 공무원이었습니다. 대외비 자료를 단순히 업무 협조를 위해 현직 의원에게 건넸다는 것이 이 공무원의 해명입니다. 그러나 사전 유출로 계획 자체가 틀어지게 생겼고, 야당은 국회차원의 진상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송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경기도는 오늘(10일) "수도권 개발 후보지 내부 정보의 최초 유출자는 국토부 직원"이라고 밝혔습니다.

경기도청에 파견 중인 국토부 공무원이 LH의 공공택지 개발계획 자료 중 일부를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소셜미디어로 전달했다는 것입니다.

이 공무원은 지난달 24일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LH 등과 실무회의를 했는데 이 자리에서 자료를 받았습니다.

경기도는 "해당 공무원은 신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 위원이고 지역구가 과천이라 업무에 협조하는 차원에서 자료를 촬영해 보냈다고 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사전 유출 사건으로 신 의원이 국토위를 사임하고 국토부도 감사에 들어갔지만 파장은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과천 등 택지 후보지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정부의 부동산 종합대책 마련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자유한국당과 정의당 등 야당은 여당에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했습니다.

[정호진/정의당 대변인 : 소속 정당과 진영을 떠나 마땅히 국회에서도 관련 경위를 조사하고 그에 합당한 조치가 이뤄져야 합니다.]

(영상디자인 : 신재훈)

관련기사

서울 부동산시장 '매도자 우위' 2주 연속 집계이래 최고치 '상경 투자' 러시…강남 아파트 4건 중 1건 '외지인 매입' 집값 따라 전셋값도 덩달아 '껑충'…세입자 '조마조마' 수도권 택지 후보지 '사전 유출' 파장…국토부 감사 착수 "집값 7억 갑시다"…거품 부추기는 입주민 '채팅방 담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