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3당 반발 속 추경안 상정…송영무·조대엽 임명 변수

입력 2017-07-11 08: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11일) 국회에서는 7월 임시국회 첫 본회의가 예정돼 있습니다. 인사청문 정국에서 여권과 갈등을 빚고 있는 야3당의 참석 여부가 관심인데, 야권이 반대하고 있는 송영무·조대엽 두 장관 후보자에 대해 임명을 강행할지, 문 대통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재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오늘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를 결정합니다.

청와대는 어제까지 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고 야 3당은 보고서 채택을 거부했습니다.

보고서 채택시한이 만료되면서 문 대통령은 오늘부터 두 후보자에 대한 장관 임명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야당은 두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면 7월 국회는 파국이 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임명 강행되면 이제 일주일밖에 남지 않은 7월 임시국회는 파국으로 치달을 것입니다.]

문재인 정부의 첫 추가경정 예산안도 야당의 보이콧 속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만 참석한 가운데 국회 예결위에 상정됐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직접 추경안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이낙연/국무총리 : 일자리 창출 촉진하고 서민 생활 어려움 덜어드릴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추경안이 소기 효과 내기 위해선 위원님들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하지만 냉각된 정국이 해소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협치를 내세웠지만, 그동안 공직 후보자 검증과 인선 과정에서 야권과 번번이 충돌하면서 여야 갈등 또한 쉽게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여, 추경안 예결위 단독상정…야3당 불참에 심사불발 추미애 발언에 국민의당 "국회 보이콧"…추경 심사 무산 여당, 일자리 추경 심사 속도전…한국·바른당 '보이콧' 시정연설에도 꼬이는 '추경'…한국당에 두 당까지 반대 야3당 반발 속 송영무·조대엽 임명될까…11일 분수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