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첫 재판 절차…"사실관계 왜곡" 모든 혐의 부인

입력 2020-03-20 21: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첫 재판 절차가 의혹이 제기된 지 7개월 만에 시작됐습니다. 양쪽 입장을 정리하는 공판준비기일이라 조 전 장관이 직접 법정에 나오진 않았지만, 조 전 장관 측은 모든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오효정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전 장관은 뇌물수수, 사문서위조, 직권남용 등 12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인턴십 활동 증명서를 허위로 발급받는 등 자녀 입시 비리에 관여한 혐의를 받습니다.

차명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재산을 허위로 신고한 혐의도 있습니다.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국장에 대한 감찰을 무마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있습니다.

조 전 장관 측은 "검찰의 일방적 주장이고 사실관계가 왜곡됐다"며 모든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특히 감찰무마 의혹에 대해선 민정수석의 결정권을 정당히 행사한 것이어서 범죄가 아니라고 했습니다.

함께 재판을 받는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측도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조 전 장관의 딸에게 장학금을 줘 사실상 뇌물을 건넨 혐의를 받아온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측도 '검찰의 추측'이라고 했습니다.

조 전 장관의 입시비리, 사모펀드 의혹엔 아내 정경심 교수도 연루돼 있습니다.

재판부는 이 부분만 따로 떼어 정 교수 재판에 합칠지에 대해 정 교수 측에 의견을 물은 상태입니다.

재판부는 다음 달 17일 공판준비기일을 한 번 더 엽니다.

(영상디자인 : 김신규)

관련기사

법원 "조국·정경심 재판 병합 않겠다"…'부부 재판' 없을 듯 정경심 교수 구속재판 계속…법원, 보석 기각 정경심 재판, 공방 치열…동양대 PC 기록 열람 놓고 '고성' 서울대, 조국 교수 직위해제…조국 "부당하지만 수용" "조국 고초, 마음의 빚…정치권 갈등 조장 옳지 못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