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경수, '드루킹 공범'으로 오늘 소환…특검수사 '절정'

입력 2018-08-06 08:45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공직선거법 위반 등 2개 혐의

김 지사 혐의 전면 부인…마라톤 조사 예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드루킹 댓글조작 공모·공직선거법 위반 등 2개 혐의

김 지사 혐의 전면 부인…마라톤 조사 예고

김경수, '드루킹 공범'으로 오늘 소환…특검수사 '절정'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40일간의 수사 끝에 6일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드루킹' 김동원씨의 댓글공작 공범으로 소환 조사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지사가 피의자 신분으로 포토라인에 서는 것은 지난 4월 중순 그가 드루킹의 범행에 연루된 의혹이 제기된 뒤 약 넉 달 만이다.

법조계뿐 아니라 정치권까지 주목하는 이날 소환은 오는 25일까지 이어지는 특검 1차 수사 기간의 '하이라이트' 장면이 될 전망이다.

특검은 이날 오전 9시 30분 서울 강남역 인근 특검 사무실로 김 지사를 불러 그의 컴퓨터 장애 등 업무방해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조사한다.

주말 동안 경기도 용인 자택에 머문 것으로 알려진 김 지사는 애초 일정보다 다소 이른 시간 특검 사무실에 출석해 취재진을 상대로 간단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특검은 김 지사가 2016년 11월 드루킹이 운영한 경기도 파주 느릅나무 출판사를 찾아 이른바 '킹크랩 시연회'를 참관하고 댓글조작을 지시했다고 보고 있다.

또 2017년 12월 드루킹에게 일본지역 고위 외교공무원직을 대가로 지방선거를 도와달라고 요구한 것이 아닌지 의심한다.

특검은 드루킹이 제출한 이동식저장장치(USB)에서 확보한 그와 김 지사의 메신저 대화 내용 등을 바탕으로 김 지사의 혐의 입증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김 지사는 킹크랩 시연회 연루 의혹에 대해 "소설 같은 황당한 얘기"라고 일축하는 등 특검이 제기한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있어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그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도 특검이 당시 정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무리한 법 적용을 한 것이라며 이번 조사를 통해 '오해'를 풀겠다는 입장이다.

김 지사는 최근 '마지막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 김경수 전 대구고검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는 등 특검에 맞서 방어를 강화하기도 했다.

특검은 이날 김 지사에게 혐의 내용뿐 아니라 드루킹 일당과의 첫 만남부터 올해 3월 이들이 구속된 이후 시점까지의 모든 접점을 캐묻는다는 방침이다.

또 김 지사가 드루킹 측으로부터 인사청탁과 관련해 반협박을 당하자 청와대 측이 다른 자리를 제시하며 무마에 나선 의혹 역시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가 경남 도정을 이유로 재소환을 꺼리는 만큼 이날 조사는 이튿날 새벽까지 이어지는 '마라톤' 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검은 김 지사의 진술이 그간의 조사내용과 계속 평행선을 달릴 경우 증거인멸 가능성을 고려해 신병 확보에 나서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드루킹 특검' 수사 절정…김경수 지사 피의자 신분 소환 김경수 지사, 내일 오전 특검 소환…선거법 등 위반 혐의 김경수 특검 소환 D-1…양측 최종 전열정비 총력 이해찬 "드루킹 애초 특검 사안 아냐…정치특검 안돼" '특검 vs 김경수' 팽팽한 공방 예고…'킹크랩 시연' 쟁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