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중 지자체 행사 '사드 불똥'…면세점 매출도 30%↓

입력 2017-03-23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이 양국 자치 단체간 교류 행사의 일방적 취소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면세점 매출은 30%나 줄었습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내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강원도 평창과 다음번 개최지 중국 베이징의 관계자들은 당초 어제(22일) 만나 공동홍보와 투자유치 등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출국을 이틀 앞두고 중국 측이 이 만남을 일방적으로 취소해 버렸습니다.

[강원도 중국통상과 담당자 : 실무진 포함해서 지사님하고 10명 정도 가려고 했거든요. (항공권도) 다 취소를 했습니다.]

충북 청주시는 17년간 자매도시를 맺은 중국 우한시와의 공무원 교류가 최근 보류됐습니다.

경남 하동군도 자매도시인 중국 장가계시 부시장이 다음달 초로 예정됐던 방문을 무기 연기하면서 5월부터 중국 시장에 팔려던 지리산 공기캔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경남 고성군은 중국 수광시에서 5월에 열릴 채소박람회와 장쑤성 중화공룡원에서 요청했던 농요 공연까지 잇따라 취소돼 오랜 준비가 허사가 됐습니다.

지자체들은 한중 관계 냉각기가 장기화될 경우 준비한 사업을 보류해야 할지 고심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의 한국 단체관광 금지조치 이후 처음 맞은 지난 주말 국내 면세점업계 매출은 지난해 같은 시기에 비해 30% 정도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관련기사

대선 주자들 훈수에…금호타이어, 중국 매각 새 국면 슈틸리케호 첫 현지 적응훈련…'혐한' 분위기 넘어라 [청와대] 준비했다더니…단 29자로 끝난 첫 육성 메시지 제주도, '사드 타격' 전세버스 업체 등에 300억 융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