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태풍 뒤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물질 최고치…불안 고조

입력 2014-10-15 21: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안의 우물에서 역대 최고치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습니다. 최근에 일본을 강타한 태풍의 영향으로 토양 속의 방사성 물질이 빗물과 함께 지하수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정헌 특파원입니다.

[기자]

도쿄전력이 지난 13일 후쿠시마 제1원전 2호기 앞의 바다쪽 관측용 우물에서 지하수를 채취했습니다.

분석 결과 세슘 134는 리터당 6만1000 베크렐, 세슘 137은 19만 베크렐이 각각 검출됐습니다.

불과 나흘 전보다 검출량이 4배 가까이로 급증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망간 54와 코발트 60도 각각 최고치인 700 베크렐, 3600 베크렐로 늘었습니다.

도쿄전력은 지난 6일 18호 태풍 판폰이 후쿠시마에 많은 비를 뿌렸고, 이때 토양에 남아있던 방사성 물질이 빗물과 함께 지하수로 흘러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8월 제1원전 부근 탱크에서 유출된 고농도 오염수 300톤에 섞여있던 방사성 물질로 추정됩니다.

[도쿄 시민 : 물론 걱정스럽죠. 몇 년이 지났는데도 제어가 안 되고 결국 (오염수를) 통제할 수 없는 거 아닌가 싶어요.]

도쿄전력은 바다로 흘러든 오염수는 없다고 해명했지만, 주민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인터뷰] 간 나오토 전 총리 "한국, 노후 원전 순차적으로 정리해야" 군산항만청 "일본산 고철 방사능 3단계로 검사하고 있다" "원전 안전신화·경제성 무너져…국민들 지혜 모아야" 전북녹색연합 "일본고철 방사능기기 없는 군산항 하역 중단" 산자부 국감서 '삼척 원전' 취소 놓고 치열한 공방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