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은퇴자 60% '생활고'…노후 대비 못한 채 다시 일터로

입력 2014-11-14 20: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팍팍해진 살림살이는 은퇴를 앞둔 50대와 이미 은퇴한 60대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은퇴한 10명 중 6명은 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한 채 노후를 맞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김선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67살 전홍범 씨는 아파트 경비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전 씨는 20년 넘게 제조업 분야에서 일했습니다.

하지만 두 자녀를 키우고, 은퇴하니 남는 돈이 없었습니다.

결국 다시 일자리를 구할 수 밖에 없었고, 적은 월급으로 어렵게 생계를 꾸려가고 있습니다.

[전홍범 : 사는 것도 옥탑에서 살고 지금까지 노후준비를 해왔다고 말을 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거의 '0'이지요.]

통계청과 한국은행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은퇴한 가구주 10명 중 6명이 '생활비 부족'에 허덕이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은퇴 후에도 경제적 여유가 있다고 답한 경우는 6%에 그쳤습니다.

노후 대비가 안 되면서 대부분 재취업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첫 은퇴는 평균 61세에 이뤄졌지만, 실제 마지막으로 일을 그만둔 나이는 평균 71세였습니다.

다시 일자리를 구해 10년 이상 더 벌어야 먹고 살 수 있다는 겁니다.

전문가들은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홍백의 교수/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은퇴 후 일자리, 점진적 퇴직제도 등 근로형태를 다양화시켜서 퇴직제도를 유연하게 만드는 정책적인 메커니즘을 만들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열심히 일하고 물러난 은퇴자들이 편안한 노후 대신 불편하고 힘든 삶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춘석 의원 "노인복지시설 등 국고보조금 사업 예산 줄어" 증여세 면제 '자식연금' 첫 판결…"주택연금과 비슷" '국밥값' 남기고 쓸쓸히…독거노인, 스스로 목숨 끊어 말 뿐인 '노인이 행복한 나라'…절반이 상대적 빈곤층 2017년이면 '노인 > 유소년'…열악한 복지, 대책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