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박범훈 전 수석 수사 급가속…외압 경로도 파악

입력 2015-03-31 20:58 수정 2015-04-22 17: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당시 고위 관리 가운데 수사를 받고 있는 최고위직이 한 사람 있죠.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이 사람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지금 빨라지고 있습니다. 박 전 수석이 외압을 넣은 경로를 파악하고 조만간 해당 인사들을 차례로 소환할 방침인데, 그 내용은 중앙대에 대한 특혜 문제입니다.

공다훈 기자입니다.

[기자]

2011년 중앙대학교는 서울과 안성 두 캠퍼스의 통합을 추진했지만 교육부가 반대했습니다.

부지 확보 문제가 걸림돌이었습니다.

하지만 불과 몇달 뒤 통합 신청이 가능하도록 법이 개정됐고, 중앙대는 캠퍼스 통합 승인을 받았습니다.

당시 대학가에선 "중앙대가 기준을 충족시키지 않은 채 특혜를 얻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교육부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청와대에서 교육부로 이어지는 외압 경로도 파악했습니다.

박 전 수석의 지시로 이모 당시 청와대 교육비서관이 움직였고 구모 전 교육부 대학지원실장을 거쳐 실무 담당자에게 전달됐다는 겁니다.

이 과정에서 통합을 반대했던 김모 당시 사립대학제도과장은 좌천성 발령이 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 전 비서관에게도 직권 남용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이 전 비서관과 당시 교육부 간부들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박 전 수석을 소환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박범훈 비리' 중앙대·교육부·청와대 관계자 줄소환 'MB측근' 박범훈 전 수석, 재단에 측근 기용…횡령 의혹 검찰, MB측근 박범훈 전 수석 수사…중앙대 특혜 줬나 검찰, 'MB 정부 교육수석' 박범훈 자택 등 압수수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