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MB측근 박범훈 전 수석 수사…중앙대 특혜 줬나

입력 2015-03-27 20:49 수정 2015-03-27 22: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이명박 정부에서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MB 정부의 고위직까지 수사가 미치고 있는 셈인데요. 박 전 수석을 출국금지하고 자택 등 10여 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는데요, 청와대에서 근무하면서 교육부에 외압을 넣어 중앙대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 때문입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2011년 7월 중앙대학교는 서울과 안성의 두 캠퍼스를 통합 운영하겠다며 교육부에 신청서를 제출했습니다.

교육부가 사립대학의 본교와 분교의 통폐합 신청을 가능하게 하는 개정안을 공포한 지 한달 만이었습니다.

하지만, 교육부가 서울캠퍼스에 부지를 추가 확보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면서 중앙대 계획에 제동이 걸렸습니다.

그런데 얼마 뒤, 교육부는 중앙대 캠퍼스 통합을 승인했습니다.

중앙대로서는 흑석동에 땅을 추가로 확보하지 않아도 돼 수백억원의 비용을 아낄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었던 박범훈 전 중앙대 총장이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해 중앙대에 특혜를 준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특히 통합 승인 업무를 담당했던 과장과 서기관이 지방으로 발령난 사실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박 전 수석이 교육부 국장을 통해 중앙대 통합 허가에 반대했던 담당자들을 강제로 인사 조치했다는 얘기가 흘러나왔습니다.

검찰은 이와 함께 박 전 수석이 이사장으로 있는 재단 공금을 빼돌린 정황을 잡고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불교 음악가인 박 전 수석은 1986년 아시안게임과 88년 서울올림픽 음악을 맡기도 했습니다.

2008년엔 이명박 대통령 취임준비위원장을 한 인연으로 2011년 3월 교육문화수석까지 됐습니다.

2009년 초 이명박 정부 1주년 강연회에서 여제자에게 성적 비하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MB 정부 교육수석' 박범훈 자택 등 압수수색 검찰, 박범훈 전 청와대 수석 '중앙대 특혜'의혹 수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