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무현 정부처럼 '상향식'…인사추천위 가동 본격화

입력 2017-06-19 20: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가 이번주 인사추천위원회를 본격적으로 가동합니다. 박근혜 정부의 경우 대통령이 후보자를 정해주면 검증하는 이른바 탑다운 방식의 인사가 상당수였는데, 이를 참모들이 추천하는 상향식으로 개선하고 검증도 강화하겠다는 겁니다. 하지만 검증 기준을 얼마나 국민 눈높이에 맞추느냐가 더욱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고석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는 내일(20일)부터 인사추천위를 꾸려 인사 업무를 시작합니다.

대통령 비서실장이 위원장을 맡고 정책실장과 국가안보실장, 그리고 각 수석비서관이 위원으로 참여합니다.

인사추천위는 인사수석실 등에서 약식 검증을 거친 5에서 6배수의 인사를 다시 3배수 정도로 압축하게 됩니다.

압축 후보군을 대통령에게 보고 하고 다시 검증을 거쳐 최종 후보를 낙점하는 방식입니다.

노무현 정부에서 정착시켰던 이른바 상향식 인사 모델입니다.

박근혜 정부의 경우 이와는 반대로 대통령이 사실상 단수 후보를 제시하면 참모들이 이를 검증하는 이른바 '탑다운'방식이 많았습니다.

대통령이 사실상 낙점한 후보를 민정수석실이 검증해서 문제가 발견돼도 반대하기가 쉽지 않았던 겁니다.

인사 추천위가 출범하면 이전 정부에 비해 인사 과정은 더욱 투명하고 검증도 강화됩니다.

하지만 인사추천위 가동이 인사 검증 개선으로 곧바로 이어질지는 두고봐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기준 마련과 경험 많은 검증 전문 인력 확보가 관건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청, '인사추천위원회' 부활…'책임론' 조기 진화 나선다 '인사추천위' 가동…새 정부 장관 인선절차 까다로워진다 청, 금주 인사추천위 본격 가동…"정밀검증 대상 3배수로" 급제동 걸린 청와대 인선…다음 주 '인사추천위' 가동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