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인사추천위원회' 부활…'책임론' 조기 진화 나선다

입력 2017-06-18 20: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야3당은 조국 민정수석으로까지 전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청와대와 여당은 방어에 돌입했는데요. 인사검증 시스템을 정비하고, 국회에서 관련 상임위가 열리는 것도 저지해서 책임론을 조기에 진화하겠단 겁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야3당은 이르면 20일 국회 운영위를 열고 조국 수석을 출석시키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조 수석을 불러 인사검증 부실 논란과 관련해 책임을 묻겠단 겁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만약 여당이 의사일정에 합의를 안 할 경우에는 제가 (운영위) 위원장으로서 소집을 하겠습니다.]

하지만 여당에선 운영위원장 자리부터 내놓으라고 야당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관례적으로 여당 원내대표 몫인 자리를 자유한국당이 여야가 바뀐 이후에도 점거하고 있단 겁니다.

청와대도 조 수석 책임론을 적극 부인했습니다.

핵심 관계자는 JTBC와 통화에서 "100점 맞다가 95점 맞았다고 학교를 그만둬야 하느냐"며 야당의 공세에 반박했습니다.

다만 청와대는 노무현 정부 때 있었던 인사추천위원회를 이번 주부터 부활시킬 방침입니다.

검증 시스템을 강화해 조 수석 개인에게 쏠리는 책임을 분산시키겠단 뜻입니다.

인사추천위가 가동되면 고위공직자 후보를 3배수까지 검증한 뒤 청와대 고위 참모들이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대통령에게 인사를 추천합니다.

인사추천위원장은 임종석 비서실장이 맡습니다.

관련기사

급제동 걸린 청와대 인선…다음 주 '인사추천위' 가동 상처 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뭐가 문제였나 "인사검증 실패, 조국 책임" 야3 공세…여 "정치 공세" 검찰개혁 스케줄도 차질…윤석열 체제도 '제자리 걸음' '안경환 쇼크' 만회할 다음 카드는?…'현역 의원' 물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