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즈벡 폭력 축구, 상식 이하…"살인 미수로 기소될 수도"

입력 2015-02-03 11: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우즈벡 폭력 축구, 상식 이하…"살인 미수로 기소될 수도"

'우즈벡 폭력 축구'

"우즈베키스탄 22세 이하 팀은 세상에서 가장 폭력적인 축구팀임을 스스로 입증했다." (영국 일간지 데일리 미러)

우즈베키스탄(이하 우즈벡)의 비신사적인 '폭력 축구'가 한국 축구팬들을 비롯한 외신들의 비난을 받고 있다. 피해자는 한국이다.

한국 22세 이하(U-22) 대표팀은 지난 1일 태국 나콘랏차시마에서 열린 킹스컵(4개국 친선대회) 1차전에서 우즈벡 U-22 대표팀을 1-0으로 꺾었다. 우즈벡이날 경기도 지고, 매너에서도 졌다.

전반 23분 송주훈(21·니가타)에게 선제골을 내준 우즈벡는 울퉁불퉁한 잔디 위에서 경기가 뜻대로 풀리지 않자 비신사적인 행위를 서슴지 않았다. 후반 32분 마샤리포프(22)가 공중볼 경합 과정에서 쿵푸 킥을 연상케 하는 날아차기로 강상우(22·포항)의 가슴을 가격했다. 심판은 즉각 레드카드를 꺼내 마샤리포프를 퇴장시켰다.

이어 후반 42분엔 왼쪽 측면에서 샴시디노프(22)가 한국 선수와 엉겨 넘어졌다 일어난 뒤 두 주먹을 번갈아가며 심상민(22·서울)의 얼굴을 3차례나 강타했다. 주심은 또 레드 카드를 꺼냈다. 심상민을 비롯한 한국 선수들은 흥분하지 않고 남은 시간 침착하게 대응한 끝에 승리했다.

1일 밤 늦게 소식을 접한 국내 축구팬들은 분노했다. 우즈벡의 폭력 축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타고 전 세계로 퍼졌고, 해외 언론들도 우즈벡의 '깡패 축구'를 비난했다. 데일리 미러는 2일 "킹스컵은 축구대회인가, 마상 창 게임(말을 타고 서로를 창으로 찌르는 경기)인가"라며 "화가 난다고 해서 상대 턱이 돌아갈 정도로 가격하는 게 이성적인 행동인가. 살인 미수로 기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유럽 언론은 우즈벡 폭력과 관련, 우즈벡의 깡패 축구는 과거 에릭 칸토나(49·프랑스)와 나이젤 데 용(31·네덜란드)의 거친 플레이를 보는 듯 했다고 비꼬았다. 칸토나는 1995년 1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잉글랜드) 시절 경기 도중 폭언을 한 관중에게 옆차기를 날렸다. 데 용은 2010 남아공월드컵 결승에서 날아차기로 사비 알론소(34·스페인)의 가슴을 가격했다.

이 경기를 중계한 김환 MBC 스포츠플러스 해설위원은 "메이저 대회도 아닌 친선 경기였다. 샴시디노프는 분노조절장애 환자가 아닌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거친 폭력을 행사한 샴시디노프는 중징계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는 2일 "심상민을 때린 우즈베키스탄 선수를 엄중히 제재해 달라는 항의 서한을 킹스컵 조직위원회에 보냈다"고 밝혔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상대를 가격해 퇴장당한 선수에게 최소 2경기 출전정지를 부과하고, 사안에 따라 추가 제재를 내린다. 축구협회는 만약 추가 제재가 수용되지 않으면 아시아축구연맹(AFC)에 직접 진정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한준희 KBS 해설위원은 "2007년 발렌시아(스페인) 시절 경기를 마친 뒤 상대 선수에게 주먹을 휘둘러 코뼈를 부러뜨린 다비드 나바로(35·스페인)는 7개월 자격정지, 지난해 6월 브라질 월드컵 당시 이탈리아전에서 상대를 깨문 루이스 수아레스(28·우루과이)는 4개월 자격정지를 받았다"며 "축구 경기를 많이 봤지만 복싱의 3연속 훅 펀치를 연상케 하는 폭력 행위를 본 건 처음이다. 강력한 징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즈벡 폭력 축구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우즈벡 폭력 축구, 분노조절장애 환자 맞네" "우즈벡 폭력 축구, 실력도 없고 머리도 없고" "우즈벡 폭력 축구, 축구 인재 빈곤국의 몸부림" "우즈벡 폭력 축구, 우리나라에 열등감이 큰 듯...강력하게 처벌하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JTBC 방송뉴스팀)
사진=KBS 화면 캡처

관련기사

'압구정백야' 김민수 죽음 예고…임성한 '데스노트' 시작? 2월 제철음식, 매생이부터 유자까지…"제철음식은 보약" 김민준 냉장고, 희귀 식재료 가득…"자존감 낮아질 때 먹는다" 동물농장 김상중, 백호 네래이션…"그런데 말입니다" 폭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