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주 만에 침묵 깬 청와대…"성추행 피해자 입장 공감"

입력 2020-07-24 08:53 수정 2020-07-24 1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이 알려지고 2주만에 청와대에서 입장이 전해졌는데요, 청와대 공식 입장은 아니였고 대변인이 피해자 입장에 공감하고 위로한다고 했습니다. 청와대 공식 입장은 진상규명 결과가 나오면 그 이후에 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피해자 입장에 공감한다, 더해서 피해자에 위로 말씀을 드린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해 한 말입니다.

강 대변인은 특히 그제(22일) 발표된 피해자 입장문 중 '진실 규명과 본질이 아닌 문제로 논점을 흐리지 말아달라'는 구절에 대해 공감을 표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이 본격 제기된 건 지난 10일 박 시장이 숨진 채 발견되면서입니다. 

이때부터 입장을 묻는 질문이 이어졌지만, 청와대는 2주 동안 말을 아껴왔습니다.

다만 청와대는 지난 13일 "피해 호소인을 비난하는 2차 가해를 중단할 것을 부탁한다"는 짤막한 메시지를 낸 바 있습니다.

당시 '피해 호소인'이란 표현을 써서 논란이 됐는데, 이번엔 '피해자'란 용어를 썼습니다.

하지만 이번 대변인의 언급이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아닙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가인권위의 진상규명 결과가 나온 뒤에 공식 입장을 밝힐 거라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관련 언급도 그때 전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표방했던 문 대통령의 침묵에 대해선 미국 CNN도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검찰청은 어제 피해자 측 면담 요청 거부와 관련해 경위 파악에 나섰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피해자 측 김재련 변호사는 "서울중앙지검 여성아동범죄부장이 면담 요청을 거절해 다음 날 경찰에 고소장을 냈다"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황수비)

관련기사

피해자 제보로 풀린 '박원순 업무폰'…'사망 경위' 수사 '박원순 업무폰' 잠금 풀었다…"피해자 측 비밀번호 제보" 민주당, '성폭력 방지대책' 발표…"당 징계시효 없앤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