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특별사면 MB측 요청 있었다'…검찰 수사 개시

입력 2015-06-09 22: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 수사의 또 다른 갈래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2007년 특별사면을 받는 과정에 특혜가 있었는지 여부를 밝혀내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검찰이 오늘(9일) 당시 사면 업무를 담당했던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답변서를 받아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니까 대선자금 수사는 사실상 막을 내리는 수순이지만 사면 수사의 막은 올라가는 모양새죠.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성완종 전 회장은 행담도 개발 사업 때 뇌물을 건넨 혐의로 2007년 11월 항소심에서 집행유예 판결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성 전 회장은 대법원에 상고하지 않아 형이 확정됐고, 한 달 뒤에 특별사면을 받았습니다.

성 전 회장이 권력 실세에게 로비를 벌여 사면될 것을 미리 알았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당시는 정권 교체기여서 성 전 회장을 사면해준 주체가 어디냐를 놓고 공방이 계속됐습니다.

검찰 특별수사팀은 당시 사면업무를 맡았던 박모 전 청와대 법무비서관에게 9쪽 분량의 질의서를 보냈고 오늘 답변서를 받았습니다.

박 전 비서관은 "성 전 회장이 2007년 12월 1차 명단에 없었는데 이명박정부 대통령직인수위 요청으로 12월 30일 갑자기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 관계자들은 노무현 정부 때 추진된 일이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검찰은 박 전 비서관의 답변서를 검토한 뒤 두 정부 관계자들에 대한 추가조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성완종 특사 의혹' 수사…청와대 비서관 서면조사 검찰, '2012년 대선자금·성완종 특별사면' 수사 방침 황교안, '성완종 사면' 수사 시사…몰아가기 수사 우려 황교안 "성완종 특사, 범죄 단초 발견되면 살펴봐야" [여당] "단서 있을 때" 사실상 특사 의혹 수사로 확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