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MB 구속영장 청구…문무일 "법과 원칙에 따랐다"

입력 2018-03-20 07: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검찰이 소환조사 닷새 만인 어제(19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문무일 검찰 총장은 영장 청구가 결정된 뒤 "법과 원칙에 따랐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증거 인멸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구속 여부를 가를 영장실질심사가 언제 열리고, 심사는 누가 맡게 될지 곧 공개가 될 텐데요. 일정은 목요일이 유력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도 영장이 청구되고 사흘 뒤에 심사가 있었습니다. 영장실질심사에서 검찰이 기존에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증거를 제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3월 20일 화요일 아침&, 강현석 기자가 첫 소식 전해드립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 청구가 결정되자 문무일 검찰총장은 "법과 원칙에 따랐다"고 밝혔습니다.

[문무일/검찰총장 (어제) : (오늘(19일)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하셨는데, 국민들께 직접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법률가로서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하였습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하면 사건 관련자들을 회유하거나 증거를 없앨 가능성이 있다고 봤습니다.

전직 대통령이란 지위에서 오랜 기간 측근들의 지시자였기 때문에 계속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본 겁니다.

검찰이 법원에 낸 구속영장 청구서만 200쪽이 넘고, 구속의 필요성을 담은 의견서도 1000쪽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영장 청구서의 양이 방대한 만큼 법원도 영장심사까지 충분한 시간을 둘 것으로 관측됩니다.

영장이 청구되고 이틀 뒤 영장심사 일정이 잡히는 게 일반적이지만, 기록을 검토할 충분한 시간을 갖기 위해 사흘 뒤인 오는 목요일에 심사 일정이 잡힐 가능성이 큽니다.

앞서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도 영장이 청구된 지 사흘 뒤에 영장심사를 받은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MB, 주범이자 수혜자" 구속영장 청구…헌정 사상 4번째 2007년 대선 직전 '김윤옥 명품백' 무마 각서 나왔다 법원 판단에 쏠리는 눈길…MB 영장심사, 언제 누가 맡나 '다스는 누구 것' 물음에도…'MB가 실소유·운영' 결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