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운전사도 공채한 총리실, 정호성 조카는 '특채'

입력 2016-11-16 09: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최순실씨를 둘러싼 각종 특혜 의혹을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이번엔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 관련 소식입니다. 이른바 '문고리 권력'으로 불리면서 현 정부 실세로 꼽혀왔죠. 그런데 정 전 비서관의 조카가 국무총리실에 높은 직급으로 특별채용 됐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채용공고도 없었습니다.

백종훈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국무총리비서실의 6급 비서관 이모씨. 2013년 5월 특별채용돼 총리 의전과 취재 지원을 맡아왔습니다.

그런데 취재 결과 이 씨는 이른바 '청와대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의 조카였습니다.

이 씨는 이런 사실을 주변에 밝히지 않았습니다.

[국무총리비서관실 관계자 : 예, 진짜 (정호성 전 비서관의 조카인 줄) 몰랐습니다. 처음 듣는 얘기네요. (취재기자가) 말씀하셔서 알았어요.]

하지만 이 씨가 별정직으로 특채될 땐 채용공고나 합격자 발표가 없었습니다.

평소 식당 조리 실무자, 운전사 같은 하위직을 뽑을 때도 일일이 공고를 내고 결과를 발표해온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입니다.

총리실은 이 씨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직급으로 홍보직원 최모씨를 뽑을 때도 공개채용을 했습니다.

이 씨가 정 전 비서관의 조카여서 밀실 채용된 건 아닌지 의혹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이에 대해 총리실은 "별정직도 채용공고를 내는 게 원칙이지만, 직군에 따라 내지 않을 수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 씨는 이런 논란에 대해 "채용 과정에 특혜가 없었고 정당한 면접과 인사명령을 거쳐 채용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사상 첫 현직 대통령 조사…피의자 전환·처벌도 가능? 대통령 대리처방·단골병원 특혜 논란…청와대는 부인 외교부, "최순실 해외 공관장 인사 개입 사실 아냐" 청와대 "이화여대 학칙 개정에 어떤 지시·상의도 없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