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광주, 촛불과 함께 아리랑…세월호 참사 등 영상 상영

입력 2016-12-31 20: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번엔 광주로 가보겠습니다. 광주 금남로에선 10차, 촛불 시국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보죠.

정진명 기자, 올해 마지막 날에 열리는 촛불집회인데요, 그동안의 집회와 분위기가 비슷한가요?

[기자]

네, 저는 지금 광주 금남로에 나와있습니다.

촛불집회가 한창 진행되면서 열기가 최고조에 이르고 있는데요.

보시는 것처럼 이곳에는 2016년 마지막 촛불집회에 참여하기 위해 많은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대통령의 즉각퇴진을 외치고 있습니다.

현재 주최 측 추산 2만 명, 경찰 추산 3000명인데 시간이 지날수록 시민들의 숫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민들은 본 집회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자정에 울리는 제야의 종 행사에도 함께 참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인지 오늘(31일) 송박영신 촛불집회는 송년 행사 같은 흥겨운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습니다.

오늘 금남로에 마련된 특설무대는 사방이 뚫린 개방형으로 만들어져 시민들이 마주보고 앉을수 있도록 했습니다.

[앵커]

오늘 집회 역시 다양한 공연들이 마련됐다죠?

[기자]

네, 오늘 집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게 된 주요 상황과 관련된 영상과 노래가 공연됐는데요.

세월호 참사와 한일 위안부 합의문제, 최순실 게이트 등 7~8개 주제에 대한 영상이 상영됐습니다.

각 영상이 끝나면 다채로운 공연과 시민들의 자유발언도 이어졌습니다.

사전 마당에서는 광주의 화가들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풍자한 '100인의 오월정신 릴레이 아트전'을 열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오늘 집회의 하이라이트는 시민들이 '아리랑'을 부르며 행진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잠시 뒤에 시민들은 촛불을 들고 이곳 금남로와 옛 전남도청 앞 분수대까지 '아리랑'을 부르며 걷게 됩니다.

또 대구 달서 평화합창단이 광주를 찾아 화합의 공연을 펼쳐 눈길을 끌었는데요, 공연 모습 한번 보시죠.

[앵커]

광주 말고도 전남이나 전북에서도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을텐데, 그곳은 분위기 어떤가요?

[기자]

현재 전남 13개 시군에서 주최 측 추산 5000명이 모여 '송박영신' 촛불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또 전북에서도 8차 도민 총궐기 대회가 4000여 명의 시민이 모여 진행 중입니다.

2016년 마지막 날인 만큼 떡국 나눠먹기, 새해에 바란다 자유발언, 문예공연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들이 펼쳐졌습니다.

주최 측은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는 시민들의 촛불이 2017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새로운 사회 염원하는 광장의 촛불…1000만 넘을 전망 송박영신 구호로 다양한 행사…'새해엔 올해와 다르길' 부산, '소녀상' 밝히는 따뜻한 촛불…제막식 참여 예정 [영상구성] 꺼지지 않는 촛불의 기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