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IHO 동해표기 논의…일본에 최대 타격"

입력 2012-04-27 19: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IHO 동해표기 논의…일본에 최대 타격"

청와대는 27일 국제수로기구(IHO)의 동해 표기 논의 과정에서 일본이 최대 타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IHO 총회 결과는 일본에 최대의 타격이었을 것"이라면서 "일본이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기 위해 표결을 부쳤지만 단 한 국가도 이를 지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본이 일본해를 단독으로 표기하려는 시도 자체가 의제 채택 단계부터 봉쇄당했다는 점에서 국제사회가 이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알게 된 것도 성과라고 설명했다.

국제사회에 동해 병기에 대한 여론이 그만큼 형성됐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26일(현지시간) 모나코에서 열린 IHO의 국제표준 해도집 '해양과 바다의 경계(S-23)' 개정 논의에서는 동해 표기 문제를 결론짓지 못했지만, 현행 해도집에 기초해 개정안을 만들자는 일본의 제안도 부결돼 `일본해' 단독 표기도 불가능해졌다.

일본의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후 한ㆍ일 양국의 국력 차이로 국제사회에서는 대부분 `Sea of Japan'(일본해)이 통용됐기 때문에 동해를 함께 표기하자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웠다는 게 청와대의 주장이다.

IHO는 1920년대 출범해 당시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명칭을 국제적으로 공인했기 때문이다.

특히 일본은 이미 오래전부터 IHO 회원국을 상대로 동해를 함께 적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로비를 벌여왔기 때문에 동해를 병기하려는 우리 정부의 목표를 실현하기에 불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IHO가 관련 논의를 2017년에 다시 하기로 함에 따라 동해 병기를 계속 추진키로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IHO, 동해 표기 문제 결론 못내…2017년에 다뤄질 듯 동해 논의 종결…IHO총회 의미와 전망 '동해 표기' 확산, 전자해도에 달렸다 IHO 동해 표기 개정 2017년으로 연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