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유라에 특혜 줬나?…'필명 이인화' 류철균 교수, 체포

입력 2016-12-31 21: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오늘(31일) 새벽 이화여대 류철균 교수를 긴급 체포했습니다. 소설 '영원한 제국'을 쓴 작가 이인화로 더 잘 알려진 인물이기도 하죠. 류 교수는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학사 특혜와 관련한 업무방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전영희 기자입니다.

[기자]

특검팀은 어제 저녁 류철균 교수를 소환해 밤샘 조사한 뒤 오늘 새벽 체포했습니다.

류 교수는 올해 1학기 수업에서 정유라 씨에게 가산점을 줘 낙제를 면하게 하는 등 학사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특검팀은 진술 태도 등을 볼 때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고 체포 이유를 밝혔습니다.

류 교수는 조사 과정에서 최순실 씨를 안다는 취지로 진술했는데, 정유라 씨에게 특혜를 준 주요 단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류 교수는 차은택 씨와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활동한 이력도 있습니다.

류 교수는 이인화라는 필명의 소설가로 잘 알려진 인물입니다.

1993년 발표한 소설 '영원한 제국'은 100만 권 이상 팔리며 베스트셀러가 됐고, 영화로도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1997년 발표한 소설 '인간의 길'은 박정희 전 대통령을 미화했단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특검팀이 지난 29일 이화여대를 압수수색한데 이어 핵심 관계자까지 체포하면서 최순실 씨의 교육 농단 관련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특검, 최순실 강제소환·정유라 적색수배…압박 본격화 최순실, 예상대로 모르쇠 일관…딸 이대 입학만 '정당' 교육부 감사도 뒤집고 '모르쇠'…황당한 이대 관계자들'정유라 특혜' 류철균 교수 누구?…유명 작가 이인화의 몰락 이대, 정유라 퇴학·입학 취소…전 입학처장 등 5명 중징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