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뒷북 대응, 16명 징계하라"…메르스 방역 부실 드러나

입력 2016-01-14 22:03 수정 2016-01-14 22:2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난해 메르스 사태에 대해 감사원이 감사결과를 내놨습니다. 초동대응부터 확산 방지까지 방역당국의 총체적인 부실이 확인됐습니다. 당시 언론도 여러 차례 지적했던 내용인데 이를 외면하거나 뒷북 대응을 하다가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셈입니다.

성문규 기자입니다.

[기자]

[JTBC 뉴스룸 (지난해 6월 6일) : 저희는 이 병원(삼성서울병원)을 다녀간 분들의 알권리와 추가 피해를 막는 게 더 중요하다고 보고 오늘부터 이름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이 보도가 나간 바로 다음날 정부는 당시 메르스 관련 병원 24곳을 모두 공개했습니다.

여론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자 절대 안 된다던 입장을 바꾼 겁니다.

[문형표/당시 복지부장관 (지난해 6월 2일) : 밀접 접촉을 통해 비말을 통한 감염이 되고 있기 때문에…]

감염자와 2미터 이내에서 1시간 이상 함께 있어야 한다는 밀접접촉자 기준은 당시 격리자 선정의 금과옥조였습니다.

하지만 해외기준 분석이나 전문가 자문 없이 임의로 좁게 지정해 대규모 확산을 불러왔다고 감사원은 지적했습니다.

또 방역당국이 삼성서울병원 의사인 35번 환자의 확진 사실을 사흘 동안이나 숨긴 사실과 삼성서울병원이 슈퍼전파자인 14번 환자의 접촉자 명단을 작성하고도 일부는 이틀간 제출을 미룬 사실도 이번 감사로 확인됐습니다.

감사원은 이 책임을 물어 양병국 당시 질병관리본부장의 해임을 비롯해 16명의 징계를 복지부에 요구했습니다.

관련기사

감사원 "메르스 초등대응·확산방지 모두 실패"…정부·삼성서울병원 공동책임 "메르스, 국내에서 변이" 확인…입장 바꾼 방역 당국 "메르스 0.1% 변이 영향 아직 몰라…추가연구 해봐야" 질병관리본부 "메르스 변이 발견됐지만 우려할 변종 아냐" 감사원, 메르스 책임 물어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 해임 요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