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재활용 대책' 발표 전격 취소…"현장 점검 먼저"

입력 2018-04-05 07: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수도권 지역의 재활용 쓰레기 문제로 현장의 혼란이 계속되는 사이, 아파트 곳곳에서 쓰레기들은 점점 쌓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정대로라면 오늘(5일) 정부가 대책을 발표하려고 했었는데요. 취소가 됐습니다. 예전처럼 재활용품을 버려도 된다고 정부가 밝혔지만, 현장에서는 그렇지가 않았고, 이를 수습하는 게 먼저라는 판단에서입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당초 환경부는 오늘 오전 '수도권 재활용 쓰레기 문제 대응방안'을 발표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어제 저녁 브리핑 일정을 전격 취소했습니다.

재활용 쓰레기 수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현장 혼선이 여전히 심각한 상황에서 수습부터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낙연 총리가 주재할 예정인 국정현안 점검 조정회의 안건에서도 재활용 대책은 아예 빠졌습니다.

이 총리는 섣부른 대책을 세우기보다 우선 현장 점검에 나서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실제로 일부 아파트에서는 주민들이 내놓은 재활용품 더미가 점점 불어나고 있습니다.

인근 재활용품 업체들이 수거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모든 업체가 재활용품을 수거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지만, 실상은 다른 것입니다.

재활용품 가격이 계속 떨어지는 게 주요 원인입니다.

지원금으로 보상하겠다는 정부 방침이 수거 업체들을 설득하기엔 역부족이란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정부 '재활용 대책' 발표 취소…이 총리 "현장 점검부터 하라" "전처럼 재활용품 버릴 수 있다"더니…쓰레기 대란 여전 '깨끗한 비닐' 아니면 수거 거부…현장에선 혼란 여전 산업폐기물 불법방치해놓고…"수출용 제품" 황당 주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