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파·강동구, 정부 주택공급정책 강력 반발…"일방 발표 유감"

입력 2018-10-02 09:52

주민설명회 열어 "정부에 협조 입장 아니다" 해명 진땀

"성동구치소 터, 복합문화시설 우선"…"고덕강일지구 신혼희망타운 반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주민설명회 열어 "정부에 협조 입장 아니다" 해명 진땀

"성동구치소 터, 복합문화시설 우선"…"고덕강일지구 신혼희망타운 반대"

송파·강동구, 정부 주택공급정책 강력 반발…"일방 발표 유감"

서울 송파구와 강동구가 추석연휴 직전인 지난달 21일 발표된 정부의 주택공급정책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의 반대 민원이 이어지는 가운데, 구청이 정부 정책에 협조하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와 불신도 일자 두 자치구는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송파구는 지난달 28일 가락2동 주민센터에서 통장 30여명 참석한 가운데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에 대한 구의 입장을 전달하는 설명회를 가졌다.

송파구 관계자는 2일 "우선 통장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주민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확인하는 자리를 가졌다"며 "구는 앞으로도 모든 진행사항에 대해 실무담당자와 함께 주민들께 직접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적극적인 소통의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구 관계자는 "정부의 발표에 이후 구청에 민원이 쏟아지고 있고 주민 반발이 거세다"며 "구청장님이 이번 주말 해외 출장에서 돌아오면 구체적인 대응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추석 연휴 직후 송파구와 강동구는 잇따라 "구와 협의 없는 정부의 일방 발표"라며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 관련 송파구청장 입장문'을 내고 "지난 9월 21일 발표된 내용은 개발 계획의 검토 안으로 확정된 내용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박 구청장은 "성동구치소의 개발권한이 서울시와 국토부에 있다 하여, 정작 실질적 이해관계자인 송파구청과 지역주민들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정책을 발표한 점은 분명 잘못되었다"며 정부 발표에 이어 각기 다른 내용의 개발안이 보도되면서 송파구민의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박 구청장은 지난달 27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유럽순방을 떠나기 전 전화통화를 통해 "성동구치소 부지 개발과 관련해 주민들과의 원래 약속대로 복합문화시설 및 청년일자리 지원시설 등이 차질 없이 건립되도록 향후 송파구민 및 송파구청과 긴밀히 협의하여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으로부터 위와 같은 사항이 지켜지도록 향후 상세 계획안 확정과정에서 서울시와 지역주민 및 송파구청과 긴밀히 협의하여 진행하겠다는 것을 약속받았다"고 전했다.

강동구도 고덕강일지구에 신혼희망타운을 공급하는 계획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입장문에서 "고덕강일지구에 신혼희망타운을 건립하겠다는 국토교통부의 일방적 발표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고덕·강일지구 내 신혼희망타운 건립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 구청장은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위한 신혼희망타운 조성에는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면서도 "그러나 고덕·강일동 일대에는 이미 청년과 신혼부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택이 이미 1만 세대 넘게 충분히 공급되어 있다. 공공주택이 특정지역에 밀집되는 것 역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강동구는 "고덕강일지구 사업은 당초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혀 주민과 강동구, 국토부가 합의해 자족도시로 조성하는 것으로 확정된 사업이지만, 금번 발표 전 아무런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신혼희망타운 3천538가구를 건립하겠다고 발표해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구는 이어 "SH공사 등 관계기관에 국토교통부의 발표 내용을 문의한 결과 신혼희망타운 공급위치 및 방식 등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향후 서울시, SH공사 등 관계기관과 지속 협의하고, 주민 등과 적극 소통하며 고덕강일지구 사업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서울 아파트 전세가율 '뚝뚝'…강남구 5년여만에 50% 붕괴 박원순 "그린벨트 안 푼다"…'30만호 공급' 두고 곳곳 진통 9월 서울 주택가격 1.25% 올라…10년여 만에 최대 상승 [이슈플러스] 집값 상승세 일단 주춤…매물 '잠수', 관망세 뚜렷 [이슈플러스] '보존 vs 해제' 그린벨트, 직접 가보니…
광고

JTBC 핫클릭